건강팁

5060건강(50): 겨울철 뜨끈한 해장국... 암을 유발할 수도?

티거들 2023. 4. 18. 12:41
반응형

해장국

 

5060건강(50): 겨울철 뜨끈한 해장국... 암을 유발할 수도?

국밥의 민족인 한국인들은 평소에도 해장국을 좋아하지만, 추운 겨울이 되면 더더욱 따끈한 국물을 한 숟가락 먹고 싶은 유혹을 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따끈한 국물이 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암을 유발하는 잘못된 식습관을 3가지를 알아봅니다.

 

 

1. 알루미늄 용기

고깃집에서 혹은 야외에서 불판 위에 알루미늄 호일을 깔아놓고 음식을 구워 드신 적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호일을 이용해 음식을 익혀 먹게 되면 알루미늄 성분이 체내로 쌓이게 되고 이렇게 쌓인 알루미늄은 신경계 질환, 불임, 치매, 암, 기억력 저하 등 각종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이렇게 녹아 나온 알루미늄이 체내에 흡수될 경우 신장에서 걸러져 어느 정도는 체내로 배출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100% 다 배출되지 않는다는 데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점차 몸에 쌓인 알루미늄은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등 각종 질병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또 한국음식에는 김치, 된장, 장조림, 라면, 단무지 등 산도나 염분이 높은 식품이 많은데 이 음식들이 알루미늄 용기에 직접 닿으면 알루미늄 성분을 녹이는 촉매역할을 하게 되어 인체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식당에서 흔히 쓰는 양은냄비는 대부분 알루미늄 성분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냄비의 코팅이 벗겨져 있는 상태에서 염분이나 산도가 높은 음식 등을 조리한다면 그야말로 엄청난 양의 독을 먹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쿠킹 호일로 감싼 뒤 음식을 구워 먹거나 호일 위에 얹은 채로 고기를 구워 먹는 것은 하지 않는 게 좋으며, 염분이 많고 산도가 높은 음식을 알루미늄 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 역시 좋지 않습니다. 되도록이면 알루미늄 식기보다는 도자기나 유리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뜨거운 음식

우리나라 음식에는 탕과 찌개처럼 뜨거운 요리들이 많이 있습니다. 국제 암연구소에서는 섭씨 65도 이상의 음료를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뜨거운 음식을 섭취할 경우 식도암 발병 위험도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탕, 찌개, 갓 나온 뜨거운 커피 같은 음료들을 바로 섭취하게 되면 음료가 흘러들어가는 인두, 후두, 식도에 가벼운 화상을 입게 됩니다. 식도에는 통점이 없어 통증이나 위험 신호를 느낄 수 없을 뿐더러 위장과는 다르게 보호막이 없어 더욱 손상을 입게 됩니다. 식도 내 세포가 뜨거운 음료에 의해 염증이 생겼다가 나아졌다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세포 자체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암세포로 바뀌게 됩니다. 

보통 카페에서 사 먹는 뜨거운 아메리카노나 음식점의 찌개는 처음 나올 때 67~70도에 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커피나 찌개를 먹을 때는 뜨거운 상태에서 바로 섭취하지 말고 충분히 식을 시간을 준 뒤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을 댔을 때 따뜻한 느낌이 들 정도가 딱 먹기 좋은 타이밍입니다.

 

3. 튀긴 음식

‘신발도 튀기면 맛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튀김은 정말 맛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감자나 밀가루처럼 전분이 많은 음식을 고온에서 조리할 경우 아크릴아마이드라는 물질이 만들어져 암의 발병률을 더욱 높이게 됩니다. 

아크릴아마이드는 세계의 여러 연구소들이 발암 추정물질로 지목한 성분으로서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120도 이상의 고온으로 장시간 조리할 때 발생하는 물질입니다. 아크릴아마이드가 체내에 흡수될 경우 중추신경계 및 심혈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게 되며 특히 신장암의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고온의 기름에서 튀겨내는 각종 튀김뿐만 아니라 오븐에서 굽는 빵, 과자 또는 에어프라이어에서 조리되는 음식, 고온에서 볶는 커피에도 아크릴아마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가끔 섭취하는 아크릴아마이드의 양은 큰 위험이 되지 않지만 지속적이거나 혹은 다량으로 섭취량이 많아진다면 체내 염증수치가 높아지고 암의 발병 위험 역시 클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고온에서 조리된 튀긴 음식들은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2023.04.18 - [건강팁] - 5060건강(49): 대장내시경 검사 후 가스... 원인, 대처방법

 

5060건강(49): 대장내시경 검사 후 가스... 원인, 대처방법

5060건강(49): 대장내시경 검사 후 가스... 원인, 대처방법 대장내시경 검사 후 가스가 나오는 것은 흔한 일이며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는 카메라가 달린 길고 유연한 관을 직장

thetigerhouse.tistory.com

2023.04.17 - [건강팁] - 5060건강(47): 하시모토 갑상선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4

 

5060건강(47): 하시모토 갑상선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4

5060건강(47): 하시모토 갑상선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4 하시모토병으로도 알려진 하시모토 갑상선염은 갑상선에 영향을 미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갑상선은 신진대사, 심박수, 체온 등 신

thetigerhouse.tistory.com

2023.04.16 - [건강팁] - 5060건강(45): 하시모토 갑상선염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법

 

5060건강(45): 하시모토 갑상선염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법

5060건강(45): 하시모토 갑상선염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법 하시모토 갑상선염은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성하는 갑상선에 영향을 미치는 흔한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1912년

thetigerhous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