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C, 타코벨, 피자헛, 얌! 브랜즈(Yum! Brands)의 역사, 대표 제품, 알아둘 사실들
얌! 브랜즈(Yum! Brands, Inc.)는 세계에서 가장 큰 패스트푸드 회사 중 하나이며, 여러분도 이 회사의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해본 적이 분명히 있습니다. KFC, 피자헛, 타코벨과 같은 유명 브랜드를 산하에 두고 있는 얌! 브랜즈는 전 세계 수천 개의 지점을 운영하며 매일 수백만 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빠른 서비스, 방대한 메뉴 선택, 고객 만족에 대한 예리한 안목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1990년대 후반에 설립된 이후 얌! 브랜즈는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여 패스트푸드 업계의 글로벌 리더가 되었습니다. 이 회사의 성공은 혁신적인 전략, 글로벌 진출, 변화하는 소비자 취향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에 기인합니다. 이 글에서는 얌! 브랜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얌! 브랜즈의 역사, 대표 제품 및 서비스, 투자자가 알아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사실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얌! 브랜즈의 간략한 역사
얌! 브랜즈는 1997년에 공식적으로 설립되었지만 그 뿌리는 훨씬 더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회사는 펩시, 마운틴 듀 및 기타 인기 청량음료로 유명한 거대 음료 회사인 펩시코의 일부로 시작되었습니다. 1980년대 초, 펩시코는 피자헛(1977), 타코벨(1978), KFC(1986) 등 여러 레스토랑 체인을 인수하여 패스트푸드 업계로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이러한 인수를 통해 펩시코는 퀵서비스 레스토랑(QSR) 분야에서 가장 큰 업체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 중반이 되자 펩시코는 핵심 음료 및 스낵 사업에 다시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레스토랑 사업부를 별도의 회사로 분사하여 1997년에 Tricon Global Restaurants를 설립하였습니다. 이 포트폴리오에는 펩시코의 패스트푸드 브랜드 KFC, 피자헛, 타코벨이 들어갑니다.
2002년, Tricon Global Restaurants는 사명을 얌! 브랜즈로 사명을 변경하여 회사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새 사명은 얌! 브랜즈의 레스토랑 브랜드를 전 세계 맛있는 음식의 대명사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상징합니다. 이번 브랜드 변경은 회사의 글로벌 확장 노력과도 맞물렸습니다. 얌! 브랜즈는 해외 시장, 특히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중동과 같이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에 공격적으로 새로운 레스토랑을 오픈하기 시작했습니다.
수년에 걸쳐 얌! 브랜즈는 다양한 인수와 파트너십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왔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인수 중 하나는 2002년에 얌! 브랜즈가 롱존 실버스와 A&W 레스토랑을 인수한 것입니다. 해산물과 루트비어에 중점을 둔 이 두 체인은 얌! 브랜즈의 가족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2011년에는 세 가지 핵심 브랜드인 KFC, 피자헛, 타코벨에 집중하기 위해 이 두 체인을 매각했습니다. 얌! 브랜즈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움직임은 2016년에 중국 사업부를 별도의 상장 회사인 얌 차이나 홀딩스(Yum China Holdings, Inc.)로 분사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얌! 브랜즈는 해외 확장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고, 얌 차이나는 중국 시장의 고유한 요구사항에 맞춰 운영을 더 잘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얌! 브랜즈는 디지털 혁신, 배달 서비스,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 디지털 키오스크, Grubhub 및 DoorDash와 같은 타사 서비스와의 배달 파트너십 등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얌! 브랜즈는 또한 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포장재를 더욱 친환경적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야심찬 지속 가능성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2023년 현재 얌! 브랜즈는 150여 개국에서 54,000개 이상의 레스토랑을 운영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패스트푸드 업체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는 계속해서 적응하고 번창하여 글로벌 레스토랑 업계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4.09.11 - [경제상식] - KB증권 KBSTAR 코스닥150 ETF의 개요, 주요종목, 투자전망
◇얌! 브랜즈의 5가지 대표 제품
1. KFC 오리지널 레시피 후라이드 치킨
얌! 브랜즈의 대표 제품인 KFC 오리지널 레시피 후라이드 치킨은 11가지 허브와 향신료의 독특한 조합으로 유명합니다. 이 레시피는 KFC의 창립자인 할랜드 샌더스 대령이 개발한 것으로, 그 이후로 철저히 비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치킨은 수작업으로 빵가루를 입히고 압력 조리하여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합니다. KFC의 후라이드 치킨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으며 체인점 메뉴의 중심을 이루고 있습니다.
2. 피자헛의 팬 피자
피자헛의 팬 피자는 오랜 세월을 견뎌온 또 다른 클래식 제품입니다. 피자의 두꺼운 버터 크러스트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워 피자 애호가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팬 피자는 1980년대에 처음 출시되어 빠르게 피자헛의 베스트셀러 메뉴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풍성하고 깊은 맛의 피자를 선호하는 고객들에게 여전히 인기 있는 메뉴입니다.
3. 타코벨의 크런치 타코
타코벨의 크런키 타코는 타코벨의 가장 상징적인 메뉴 중 하나입니다. 딱딱한 옥수수 타코 껍질에 양념한 소고기, 양상추, 잘게 썬 치즈가 들어 있는 이 타코는 체인점 초기부터 타코벨의 대표 메뉴로 자리 잡았습니다. 수년에 걸쳐 타코벨은 다양한 변형 타코를 선보였지만 클래식 크런키 타코는 여전히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4. 피자헛의 스터프드 크러스트 피자
피자헛의 또 다른 혁신 제품인 스터프드 크러스트 피자는 사람들이 피자 크러스트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1995년에 출시된 이 피자는 녹인 모짜렐라 치즈로 채워진 크러스트가 특징이며, 한 입 먹을 때마다 끈적끈적한 치즈가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스터프드 크러스트 피자는 피자헛의 시그니처 아이템 중 하나가 되었으며, 피자 업계에서 다른 많은 스터프드 크러스트 혁신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5. KFC의 징거 샌드위치
징거 샌드위치는 KFC의 메뉴에 비교적 최근에 추가되었지만 빠르게 가장 인기 있는 메뉴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매콤하고 바삭한 치킨 필렛, 양상추, 마요네즈를 구운 번 위에 얹은 샌드위치입니다. 징거는 해외 시장에서 먼저 출시되어 충성도 높은 마니아층을 확보한 후 미국 메뉴에 도입되었습니다. 클래식 프라이드 치킨 대신 매콤한 대안을 원하는 고객에게 완벽한 옵션입니다.
2024.09.12 - [경제상식] - 뉴욕에 전력과 가스를 공급하는, 콘솔리데이티드 에디슨(Consolidated Edison)의 역사, 대표 제품, 알아둘 사실들
◇투자자가 알아야 할 5가지 사실 얌! 브랜즈에 대해 투자자가 알아야 할 5가지 사실
1. 글로벌 입지 및 시장 리더십
얌! 브랜즈는 150여 개국에서 54,000개 이상의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기업 중 하나입니다. 주요 3개 브랜드인 KFC, 피자헛, 타코벨은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선진국과 신흥 시장 모두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KFC는 중국, 인도, 영국 등의 국가에서 수천 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에게 얌! 브랜즈의 글로벌 입지는 한 시장 또는 몇 개 시장에서만 운영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준의 다각화를 제공합니다. 또한 현지인의 입맛에 맞게 메뉴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 덕분에 다양한 지역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디지털 혁신에 대한 강력한 집중
얌! 브랜즈는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운영을 간소화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에 상당한 투자를 해왔습니다. 이 회사는 모바일 주문 앱, 디지털 키오스크, 온라인 배달 옵션을 브랜드 전반에 도입했습니다. 또한 얌! 브랜즈는 배달 기능을 확장하기 위해 Grubhub, Uber Eats, DoorDash와 같은 타사 배달 서비스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2020년에 얌! 브랜즈는 디지털 역량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두 개의 기술 회사인 Kvantum과 TicTuk을 인수했습니다. 이러한 인수는 데이터 분석, 고객 참여, 배달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입니다. 투자자 여러분, 얌! 브랜즈의 디지털 혁신에 대한 노력은 특히 더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주문과 배달로 전환하는 상황에서 미래 성장에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3. 인상적인 배당 역사
얌! 브랜즈는 배당금과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주들에게 자본을 환원해 온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997년 펩시코에서 분사한 이후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해 왔으며, 수년 동안 정기적으로 배당금을 늘려왔습니다. 2023년 기준, 얌! 브랜즈의 배당 수익률은 약 1.9%로,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배당금 외에도 얌! 브랜즈는 수년 동안 수십억 달러 상당의 자사주를 매입하여 주주 가치를 더욱 향상시켰습니다. 배당금과 자사주 매입의 이러한 조합은 얌! 브랜즈는 수익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투자처입니다.
4. 신흥 시장에 대한 노출
얌! 브랜즈의 주요 성장 전략 중 하나는 신흥 시장, 특히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로 사업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이 회사는 중국과 인도 같은 국가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레스토랑 수를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KFC는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메뉴를 개발하는 능력 덕분에 많은 신흥 시장에서 지배적인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얌! 브랜즈의 신흥 시장 진출은 투자자들에게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고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패스트푸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얌! 브랜즈와 같은 기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프랜차이즈 중심 비즈니스 모델
얌! 브랜즈는 주로 프랜차이즈 중심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운영되며, 레스토랑의 98% 이상을 가맹점주가 소유하고 운영합니다. 이 자산 경량 모델을 통해 얌! 브랜즈는 자본 지출을 상대적으로 낮게 유지하면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개별 레스토랑 소유 및 관리와 관련된 운영 위험에 대한 회사의 노출을 줄여줍니다. 투자자에게 이 프랜차이즈 모델은 프랜차이즈 수수료와 로열티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원을 비롯한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얌! 브랜즈의 핵심 강점인 브랜드 관리, 메뉴 혁신, 마케팅에 집중하고 일상적인 레스토랑 운영은 가맹점주에게 맡길 수 있습니다.
2024.09.06 - [경제상식] - 미래에셋대우 TIGER 미국MSCI리츠(합성 H)의 개요, 구성종목, 성과, 투자전망
'경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와 구글이 투자한 美 원격의료 기업, 암웰(Amwell)의 역사, 대표 서비스, 알아둘 사실들 (0) | 2024.09.13 |
---|---|
원자재 셀렉트 섹터 SPDR 펀드(Materials Select Sector SPDR Fund, XLB)의 개요, 구성종목, 투자전망 (0) | 2024.09.13 |
한국(국내)의 원전건설 대장주 9 (0) | 2024.09.13 |
한국투자증권 KINDEX Fn K-반도체의 개요, 주요 종목, 투자전망 (0) | 2024.09.13 |
다국적 식품기업, 제너럴 밀스(General Mills, Inc.)의 역사, 대표 제품, 알아둘 사실들 (0) | 2024.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