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은 2022년이 지나갑니다. 하지만 지난 과거는 이제 잊고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2023년 한 해를 힘차게 맞이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짠돌이나 짠순이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2023년에 변하는 세 가지 상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짠돌이, 짠순이 필독! 2023년부터 바뀌는 것들!
2023년에는 새롭게 소비기한이 도입되며 버스와 지하철을 통합하는 정기권이 나옵니다. 또한 우리가 놓칠 수 없는 넷플릭스와 관련된 변화도 있습니다.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소비기한 도입
우리가 음식을 구입하거나 보관할 때 굉장히 중요하게 보는 게 있습니다. 바로 유통기한입니다. 2023년 1월부터 이 유통기한이 우리나라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그 대신 소비기한이라는 게 이곳에 적힐 예정입니다. 소비기한이란 섭취를 해도 이상이 없는 최종 식품기한을 의미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시점에서 서서히 부패가 시작되는 시점 바로 전까지가 소비기한이고 이 소비기한이 지난 식품은 부패가 시작됐기 때문에 우리가 먹게 되면 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바꾸는 이유는 우리나라 국민 57%가 유통기한이 식품을 먹을 수 있는 마지막 시점인 것처럼 생각하고 멀쩡한 음식도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버리거나 반품하는 비용이 매년 1조 5천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우유, 두부, 계란, 라면 등은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해도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실제로 먹을 수 있는 기간이 훨씬 깁니다. 그래서 보다 알기 쉽게 1월부터 생산되는 식품은 모두 소비 기한이 적힌 상태로 판매가 된다고 하니까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버스, 지하철 통합 정기권 도입
평소 지하철이나 버스로 출퇴근하는 분들은 꼭 잊지 말고 챙기셔야 할 게 있습니다. 바로 지하철과 버스 모두 환승할 수 있는 통합 정기권입니다. 예전에도 수도권 등 일부 지역에서는 지하철만 이용 가능한 정기권이 있었지만 이게 버스 환승 할인은 적용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 하반기부터 도입되는 통합 정기권을 사용하면 30일간 60회까지 지하철과 버스를 환승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 10km 이상 거리를 60회 통행한다면 교통비가 기존 7만 5천 원에서 2만 원 정도 절감될 수 있습니다. 만약 30km 이상 거리를 60회 통행한다면 약 4만 원 정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통합 정기권으로 최대 40%의 대중교통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까 평소 버스와 지하철 둘 다 이용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세 번째, 넷플릭스 공유 금지
이 소식은 반갑지 않은 소식입니다. 2023년 초부터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 시 추가 요금을 부과한다고 합니다. 우선 미국부터 계정 공유 유료화를 실시할 예정이고 IP 주소와 ID 등 계정 활동을 기반으로 가족이 아닌 사람이 계정을 공유하는 것을 찾아내 대략 4천 원 정도의 추가 요금을 내도록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현재 넷플릭스 공유로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 1억 명 이상이 추가 요금을 내야 합니다. 갑자기 이렇게 공유를 금지하는 이유는 최근 넷플릭스 신규 가입자가 늘지 않고 이용자도 점점 감소하는 추세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실 넷플릭스의 장점이 계정 공유였는데 만약 공유 금지가 된다면 정말 아쉽게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2023년부터 바뀌는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변하는 다른 사항들은 하단의 글들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꼭 챙기세요! 2023년부터 달라지는 5개 자동차 관련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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