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

미국을 대표하는 자동차회사,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GM)의 역사, 대표서비스, 알아둘 점들

티거들 2024. 10. 18.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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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을 대표하는 자동차회사,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GM)의 역사, 대표서비스, 알아둘 점들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GM)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상징적인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로, 오랜 혁신의 역사, 뛰어난 엔지니어링, 글로벌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908년에 설립된 GM은 소규모 자동차 제조 회사에서 출발하여 쉐보레, GMC, 캐딜락, 뷰익 등 여러 유명 브랜드로 차량을 생산하는 다국적 대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 본사를 둔 GM은 미국 자동차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 왔으며,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의 지형을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 회사는 10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경기 침체부터 전기 자동차(EV)의 부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도전을 극복해 왔습니다. 오늘날 GM은 탄소 배출 제로 미래를 향한 노력의 일환으로 전기 및 자율 주행 차량에 대한 대대적인 추진을 통해 청정에너지 운송 수단을 발전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GM의 역사를 살펴보고, 가장 중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자세히 설명하며, 투자자가 회사에 대해 알아야 할 주요 사실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제너럴 모터스(GM)의 간략한 역사

제너럴 모터스는 1908년 9월 16일 미시간주 플린트에서 윌리엄 듀란트(William C. Durant)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듀란트는 자동차 업계에서 저명한 인물이었으며, 여러 독립 자동차 제조업체를 하나의 회사 산하에 통합하여 GM을 설립했습니다. GM의 원래 목적은 듀란트가 성공적인 브랜드로 성장시킨 뷰익의 지주회사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 후 몇 년 동안 GM은 캐딜락, 올드스모빌, 오클랜드 등 여러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를 인수했고, 나중에 폰티악이 되었습니다. 1920년에 이르러 GM은 자동차 업계에서 지배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1923년 GM의 사장으로 취임한 알프레드 P. 슬론의 지휘 아래, 회사는 다양한 시장 부문을 겨냥한 다양한 자동차 브랜드를 강조하는 새로운 기업 전략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할부 구매와 같은 혁신적인 금융 솔루션과 결합되어 1930년대에 포드를 제치고 미국 최대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세기 중반, GM은 군용 차량, 항공기 엔진 및 기타 전쟁 물자를 생산하여 제2차 세계대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에도 회사는 계속해서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확장했습니다. GM은 자동 변속기, V8 엔진, 수많은 안전 기능을 개발하는 등 엔지니어링 혁신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이러한 지배력에도 불구하고 GM은 20세기 후반에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경쟁과 경기 침체 등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2009년에는 금융 위기로 파산 신청을 했지만 정부의 개입과 구조조정을 통해 더 강한 기업으로 거듭났습니다. 이후 GM은 차세대 교통수단을 선도하기 위해 전기 및 자율주행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GM은 35개국 이상에 제조 시설을 갖춘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입니다. GM은 지속 가능성, 전기차,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기술과 혁신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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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너럴 모터스(GM)의 5가지 대표 제품 및 서비스

1. 쉐보레: 미국에서 가장 상징적인 자동차 브랜드

제너럴 모터스의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 중 하나는 흔히 “Chevy”라고 불리는 쉐보레입니다. 1911년에 설립된 쉐보레는 소형차부터 강력한 트럭까지 다양한 차량을 선보이며 미국 자동차 문화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브랜드의 가장 상징적인 모델로는 베스트셀러 풀사이즈 픽업트럭인 쉐보레 실버라도, 고성능 스포츠카 쉐보레 콜벳, GM의 선도적인 전기차 중 하나인 쉐보레 볼트 등이 있습니다. 쉐보레의 제품 라인업은 항상 폭넓은 소비자층을 아우르는 것을 목표로 합리적인 가격, 신뢰성, 고성능을 갖춘 차량을 제공해 왔습니다. 오늘날 쉐보레는 볼트 EV를 필두로 GM의 전기차 전략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접근성 높은 전기 모빌리티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2. GMC: 프리미엄 트럭 및 SUV

GMC는 트럭, SUV, 상용차를 전문으로 하는 GM의 브랜드입니다. 견고한 디자인과 프리미엄 기능으로 잘 알려진 GMC는 쉐보레 트럭 라인업에 대한 고급 대안을 제공합니다. 풀사이즈 픽업인 GMC 시에라는 쉐보레 실버라도와 직접 경쟁하는 모델로, 성능과 편안함을 모두 원하는 소비자에게 보다 고급스럽고 세련된 옵션을 제공합니다. 대형 SUV인 GMC 유콘은 가족과 전문가 모두를 위한 넓은 실내 공간과 첨단 기술을 제공하는 브랜드 라인업의 또 다른 주력 모델입니다. GMC는 또한 한때 인기를 끌었던 허머 SUV의 순수 전기 버전인 허머 EV를 조만간 출시할 계획으로 전기 자동차 시장에도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3. 캐딜락: 럭셔리와 혁신

캐딜락은 세련된 디자인과 첨단 기술을 결합한 고급 차량을 생산하며 오랫동안 아메리칸 럭셔리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1902년에 설립되어 1909년 GM에 인수된 캐딜락은 전 세계의 부유한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프리미엄 차량을 제공하는 것으로 명성을 쌓아왔습니다. 이 브랜드는 전기 시동 장치, V8 엔진 도입, 자동차 안전에 대한 선구적인 노력과 같은 혁신으로 유명합니다. 캐딜락의 라인업에는 캐딜락 CT4, CT5와 같은 럭셔리 세단과 럭셔리 SUV 시장의 상징인 플래그십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SUV가 있습니다. 최근 캐딜락은 전기 자동차에 집중하고 있으며, 순수 전기 럭셔리 SUV인 캐딜락 리릭을 통해 브랜드의 전기차 시장 진출을 알렸습니다.

 

4. 온스타: GM의 차량 내 안전 및 커넥티비티 서비스

GM의 가장 혁신적인 서비스 중 하나는 자동 충돌 대응, 도난 차량 지원, 턴바이턴 내비게이션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구독 기반 차량 내 통신 및 안전 시스템인 OnStar입니다. 1996년에 출시된 OnStar는 긴급 서비스, 차량 진단 등을 제공하는 연중무휴 콜센터와 연결하여 운전자에게 안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스타는 수년에 걸쳐 발전하여 이제는 Wi-Fi 핫스팟, 원격 차량 액세스, 운전자를 위한 컨시어지 서비스까지 포함한 연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시스템은 대부분의 GM 차량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회사 제품 라인업의 핵심 판매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5. 울티움 배터리 플랫폼: GM의 전기 자동차 미래

GM의 가장 중요한 최근 혁신 중 하나는 차세대 전기 자동차의 동력이 될 Ultium 배터리 플랫폼입니다. Ultium 플랫폼은 GM이 소형차부터 풀사이즈 SUV 및 트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에 걸쳐 다양한 전기차를 제작할 수 있는 모듈식 시스템입니다. Ultium 플랫폼의 유연성은 2035년까지 차량 라인업을 전동화하려는 GM의 전략의 핵심입니다. 이 플랫폼은 더 높은 에너지 밀도와 더 긴 주행 거리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많은 소비자가 전기차에 대해 가지고 있는 우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GM은 GMC 허머 EV, 쉐보레 실버라도 EV, 캐딜락 리릭 등 향후 출시될 여러 전기차 모델에 울티움 플랫폼을 사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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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가 제너럴 모터스(GM)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주요 사실

1. GM은 전기 자동차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제너럴 모터스는 2035년까지 완전 전기 자동차(EV) 회사가 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우고 그 때까지 가솔린 차량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 회사는 울티움 배터리 플랫폼 개발을 포함하여 전기차 기술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2025년까지 30개 이상의 새로운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전동화 추진을 통해 GM은 빠르게 성장하는 전기차 시장의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전략적 변화는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속 가능성에 대한 GM의 노력과 경쟁력 있는 제품 라인업은 전기차 부문에서 장기적인 성장을 견인할 수 있습니다.

 

2. 자율 주행: GM의 크루즈에 대한 투자

GM은 전기차 외에도 자회사 크루즈를 통해 자율 주행 기술에도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크루즈는 차량 호출 서비스 및 개인용 차량용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주력하는 샌프란시스코 소재 회사입니다. GM은 2016년에 크루즈의 지분을 대부분 인수했으며, 이후 자율주행 차량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크루즈는 GM의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핵심으로, 기존 운전 방식보다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대안을 제공함으로써 교통수단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향후 몇 년 동안 주요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GM의 자율주행차 개발 진행 상황을 계속 주시해야 합니다.

 

3. 강력한 재무 성과와 글로벌 시장 진출

GM은 세계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이며 미국, 중국, 남미 등 주요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매출과 수익 면에서 꾸준히 상위권 자동차 제조업체에 속합니다. 공급망 중단과 비용 상승 등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GM은 매년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탄탄한 재무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GM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고려할 때, 특히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장과 차세대 기술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는 GM이 비교적 안정적인 투자처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4. 배당 정책 및 자사주 매입

GM은 역사적으로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해 왔지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에는 배당을 중단했습니다. 그러나 GM은 회사의 재무 상태가 지속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배당금 지급을 재개할 가능성을 암시했습니다. 또한 GM은 과거에도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주에게 가치를 환원하는 자사주 매입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배당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는 GM의 배당금과 향후 자사주 매입 가능성이라는 잠재적 수익이 매력적인 특징이 될 수 있습니다.

 

5. 지속 가능성 및 ESG에 대한 강력한 초점

GM은 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운영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성을 증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 원칙에 깊이 헌신하고 있습니다. GM은 전기차 이니셔티브 외에도 204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재생 에너지와 지속 가능한 제조 공정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의식이 있는 투자자에게는 ESG와 지속가능성에 중점을 둔 GM이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환경 보호에 대한 GM의 장기적인 노력은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투자를 우선시하는 투자자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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