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

게임개발용 소프트웨어 기업, 유니티 소프트웨어(Unity Software, U)의 역사, 대표 상품, 알아둘 사실들

티거들 2024. 9. 14.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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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용 소프트웨어 기업, 유니티 소프트웨어(Unity Software, U)의 역사, 대표 상품, 알아둘 사실들

 

 

유니티 소프트웨어(Unity Software Inc., U)는 인터랙티브 3D 콘텐츠 분야의 주요 업체로 비디오 게임, 영화, 시뮬레이션 및 기타 형태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 방식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게임 개발의 대중화를 목표로 설립되어 다양한 개발자가 강력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툴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수년에 걸쳐 유니티는 게임을 넘어 가상현실(VR), 증강 현실(AR), 건축, 자동차 디자인 등의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제 유니티는 전 세계 크리에이터와 기업에게 중요한 툴이 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시작과 발전에 대한 간략한 역사부터 시작하여 유니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유니티를 실시간 3D 분야의 선두주자로 만든 가장 주목할 만한 제품 및 서비스 5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투자자가 유니티의 미래 잠재력에 대해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유니티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중요한 사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간략한 연혁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2004년 데이비드 헬가슨, 요아킴 안테, 니콜라스 프란시스가 덴마크에서 설립한 회사입니다. 이들의 원래 목표는 개발자가 2D 및 3D 비디오 게임을 쉽게 제작할 수 있는 게임 엔진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창립자들은 게임 개발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사용자 친화적인 엔진을 만들고자 했고, 그 결과 2005년에 최초의 유니티 플랫폼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엔진은 개발자가 각 플랫폼에 맞게 코드를 다시 작성할 필요 없이 여러 플랫폼용 게임을 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이었습니다.

 

유니티가 성장함에 따라 기존 비디오 게임을 넘어 응용 분야도 확장되었습니다. 유니티는 애니메이션, 건축, 자동차, 영화 등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엔진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했습니다. 2010년대 중반에 이르러 유니티는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툴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 선호하는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개발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VR 및 AR 경험, 시뮬레이션 등에 유니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2020년 9월 뉴욕증권거래소에 “U”라는 티커 심볼로 상장되었습니다. 유니티는 기업 공개(IPO)를 통해 13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조달했으며, 이는 다양한 분야에서 실시간 3D 기술에 대한 수요 증가를 반영한 결과입니다. 유니티는 게임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광고, 자동차, 영화 제작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핵심 플레이어로 자리 잡으며 역동적이고 다각화된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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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제품 및 서비스

1. 유니티 게임 엔진

유니티 게임 엔진은 유니티의 주력 제품으로 콘솔, 모바일 기기, PC 등 다양한 플랫폼용 비디오 게임을 제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개발자는 실시간 렌더링과 게임 개발을 간소화하는 다양한 빌트인 툴을 통해 3D 및 2D 게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유연성과 사용 편의성 덕분에 인디 개발자와 대형 스튜디오 모두 유니티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능 중 하나는 크로스 플랫폼 호환성으로, 큰 변경 없이 다양한 디바이스에 게임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2. 유니티 애즈

유니티 애즈는 개발자가 플레이어에게 광고를 표시하여 게임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인앱 광고 플랫폼입니다. 유니티 애즈는 유니티 플랫폼에서 제작된 게임에 원활하게 통합되며 광고 성과와 사용자 참여를 분석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합니다. 또한 광고주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플레이어를 포함한 플랫폼의 방대한 사용자 기반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모바일 게임 개발자에게 인기 있는 선택지입니다.

 

3. 유니티 리플렉트

유니티 Reflect는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AEC) 산업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제품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건축 설계에서 실시간 인터랙티브 3D 모델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플랫폼을 사용하면 설계 변경 사항을 즉시 시각화하여 건축가와 엔지니어가 보다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습니다. AR 및 VR 기능을 갖춘 유니티 Reflect를 사용하면 복잡한 설계 아이디어를 클라이언트 및 기타 이해관계자에게 더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4. 유니티 Mars

유니티 Mars는 크리에이터가 더욱 몰입도 높은 증강 현실 경험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R 개발 플랫폼입니다. 기존 AR 툴과 달리 유니티 Mars는 실제 데이터와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AR 오브젝트가 실제 환경에 더욱 역동적이고 반응하도록 합니다. 이 제품은 AR이 사용자 경험의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는 게임, 리테일, 교육과 같은 산업에서 일하는 개발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5. 유니티 클라우드 빌드

유니티 클라우드 빌드는 유니티 프로젝트의 컴파일, 테스트, 배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지속적 통합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개발자는 게임 개발의 기술적 측면을 관리하는 데 신경 쓰지 않고 빌드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클라우드 빌드를 사용하면 팀이 쉽게 협업하고, 개발 워크플로를 간소화하며, 프로젝트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 팀원이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측면에서 작업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에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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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사실

1. 게임과 그 너머의 지배적인 기업

유니티는 게임 개발 엔진으로 시작했지만 이후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장했습니다. 실시간 3D 플랫폼은 자동차 디자인, 영화 제작, 가상 현실 및 건축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이러한 다각화를 통해 유니티는 게임 산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빠르게 성장하는 몰입형 콘텐츠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로 자리 잡으며 더 넓은 수익 기반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2. 유니티의 AR 및 VR에 대한 집중

유니티는 증강 현실(AR) 및 가상 현실(VR) 기술에 상당한 투자를 해왔습니다. 이 신흥 시장은 게임, 교육, 리테일,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향후 몇 년 동안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니티는 AR/VR 개발의 선두에 서서 몰입형 경험에 대한 수요 증가를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3. 구독 기반 수익 모델

유니티 매출의 상당 부분은 유니티 게임 엔진을 비롯한 구독 기반 서비스에서 발생합니다. 이를 통해 유니티는 꾸준한 반복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구독 모델을 통해 유니티는 추가 제품 및 서비스를 쉽게 상향 판매할 수 있어 장기적인 성장에 기여합니다.

 

4. 주요 기업과의 파트너십

유니티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을 비롯한 여러 주요 기술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유니티의 신뢰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수익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유니티는 페이스북의 VR 사업부인 오큘러스가 VR 콘텐츠 개발을 위해 선택한 플랫폼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VR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5. 경쟁사 환경

유니티의 주요 경쟁사는 에픽게임즈에서 개발한 언리얼 엔진입니다. 두 엔진 모두 게임 업계에서 인기가 있지만, Unreal Engine은 뛰어난 그래픽 렌더링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하이엔드 AAA 게임 개발에 선호되는 엔진입니다. 하지만 유니티는 일반적으로 인디 개발자가 사용하기 쉽고 접근하기 쉬운 것으로 간주됩니다. 언리얼 엔진의 인기가 높아지면 유니티의 시장 점유율에 도전이 될 수 있으므로 투자자는 이 분야의 경쟁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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