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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 때 일들이 기억이 안나는 이유

티거들 2023. 3. 18.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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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 때 일들이 기억이 안나는 이유

인간은 과거 경험에서 무수히 많은 기억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억하는 능력이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사실, 우리 인생에는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는 특정 시기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 중 하나가 바로 유아기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아기나 어린 시절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데, 이는 수십 년 동안 사람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킨 흔한 현상입니다. 이 글에서는 우리가 어렸을 때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기억의 발달

유아기 때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를 알아보기 전에 인간의 기억이 어떻게 발달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억은 정보를 인코딩, 저장 및 검색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기억의 과정은 감각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일 때 시작됩니다. 그런 다음 이 정보는 뇌에서 처리되어 나중에 검색할 수 있도록 뇌의 여러 영역에 부호화되어 저장됩니다.

 

기억에는 감각 기억, 단기 기억, 장기기억 등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감각 기억은 기억 처리의 초기 단계로, 환경의 정보를 감각으로 받아들이고 추가 처리를 위해 잠시 보관하는 단계입니다. 단기 기억은 기억 처리의 다음 단계로, 몇 초 또는 몇 분 동안 정보를 일시적으로 보관합니다. 장기기억은 기억 처리의 마지막 단계로, 정보가 몇 시간에서 몇 년까지 장기간 저장됩니다.

 

인간의 기억력 발달은 유아기부터 시작됩니다. 유아는 기억 과정이 완전히 발달하지는 않았지만 기억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유아는 나이가 들면서 기억 과정이 더욱 정교하고 효율적이 되어 기억을 더 효과적으로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게 됩니다.

 

 

유아기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

유아는 기억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아기나 어린 시절의 일을 전혀 기억하지 못합니다. 이는 뇌의 미성숙과 언어 능력 부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뇌의 미성숙

인간의 뇌는 유아기와 아동기에 급속도로 발달합니다. 그러나 기억 처리를 담당하는 뇌 영역은 태어날 때 완전히 발달하지 않습니다. 기억을 형성하고 저장하는 뇌 영역인 해마는 만 2세 전후가 되어서야 완전히 발달합니다.

 

즉, 유아는 성인과 같은 기억을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유아는 단기간 동안만 기억을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으며, 기억을 장기 저장으로 통합하는 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언어 능력 부족

유아기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는 언어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언어는 기억을 정리하고 라벨을 붙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기억 처리에 중요한 도구입니다. 언어가 없으면 기억에 의미를 부여할 수 없기 때문에 기억을 저장하고 검색하기가 어렵습니다.

 

유아는 언어 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기억을 효과적으로 분류하거나 정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유아의 기억은 나중에 검색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저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억에서 주의력과 감정의 역할

주의력과 감정 또한 기억 처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의력은 특정 과제나 자극에 집중하는 능력을 말하며, 감정은 자극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을 의미합니다. 주의력과 감정은 모두 기억이 뇌에 인코딩 되고 저장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아는 주의력과 감정 조절 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특정 자극에 효과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거나 처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아는 특정 사물이나 사건이 흥미롭지 않거나 자신과 관련이 없는 경우 주의를 기울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유아는 특정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감정을 조절하지 못할 수 있으며, 이는 해당 기억이 인코딩되고 저장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아는 나이가 들면서 주의력과 감정 조절 능력이 향상되어 자극에 더 효과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즉, 나이가 들수록 기억을 더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검색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유아기 기억의 특성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아기나 어린 시절의 일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당시의 특정 사건이나 경험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억을 일반적으로 유아기 기억상실증이라고 하며, 단편적이고 불완전한 경향이 있습니다.

 

유아기 기억상실증은 유아의 기억이 일반적으로 성인의 기억과는 다른 방식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유아기 기억은 암묵적으로 저장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무의식적으로 저장되어 의식적으로 떠올릴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기억은 언어나 이야기 형태가 아닌 감각, 감정 또는 이미지의 형태로 저장될 수 있습니다.

 

암묵적 기억은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의 행동과 정서적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평생 동안 계속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느끼지만 왜 그런 감정을 느끼는지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아기부터 저장된 해당 자극과 관련된 암묵적 기억이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유아 기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기 기억상실증은 흔한 현상이지만, 유아기 기억에 영향을 미치고 나중에 기억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특정 요인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서적 강도: 유아는 외상성 사건이나 매우 즐거운 경험 등 정서적으로 강렬하거나 중요한 사건을 기억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반복: 반복은 기억을 통합하고 회상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아는 일상이나 보호자와의 상호작용과 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복되는 사건을 더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적 관련성: 유아는 친숙한 사람과의 상호작용이나 신체적 필요와 관련된 경험 등 자신과 개인적으로 관련된 사건을 더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 언어 발달: 유아는 언어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기억에 더 효과적으로 라벨을 붙이고 정리할 수 있어 기억을 떠올릴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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