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

세계최대 통신기업, AT&T의 역사, 대표제품, 알아둘 사실들

티거들 2024. 10. 21.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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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최대 통신기업, AT&T의 역사, 대표제품, 알아둘 사실들

 

 

AT&T는 통신 분야에서 가장 상징적인 기업 중 하나로, 한 세기 이상 사람들을 연결해 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화기 발명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오래된 역사를 가진 AT&T는 통신, 미디어 및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발전해 왔습니다. 수년에 걸쳐 유선 전화 서비스에서 광대역 인터넷, 모바일 통신, 미디어 콘텐츠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기술과 소비자 요구에 맞춰 변모해 왔습니다. 오늘날 AT&T는 급변하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2022년 분사한 워너미디어의 소유권을 통해 5G 기술, 광섬유 네트워크,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에게 AT&T는 필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모든 포트폴리오의 잠재적인 초석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AT&T의 간략한 연혁과 대표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 5가지를 살펴보고 투자자가 알아야 할 5가지 주요 사실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AT&T의 간략한 역사

AT&T의 역사는 1876년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의 전화기 발명으로 시작됩니다. 1년 후인 1877년 벨 전화 회사가 설립되었고, 1885년 AT&T(American Telephone and Telegraph Company)가 되었습니다. AT&T는 미국 최초의 장거리 전화망을 구축하고 운영한 회사로 탄생했습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AT&T는 빠르게 성장하여 미국 내 전화 서비스를 거의 독점하다시피 했습니다.

 

독점 시대와 해체(1900년대-1984년)

20세기 대부분의 기간 동안 AT&T는 미국 통신 시장의 지배적인 기업이었습니다. 이 회사의 “벨 시스템”은 시내 및 장거리 전화 서비스를 모두 제공했으며, AT&T는 “마벨”이라는 별명으로 불렸습니다. 그러나 독점적 지위에 대한 우려로 인해 AT&T는 점점 더 많은 규제 당국의 조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1984년, 수년간의 법적 분쟁 끝에 AT&T는 “베이비 벨”로 알려진 여러 개의 소규모 회사로 분할되었습니다. AT&T가 해체되면서 통신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졌지만, AT&T는 장거리 서비스에 주력하며 여전히 중요한 플레이어로 남았습니다.

 

재건 및 다각화(1990년대-2000년대)

1990년대에 AT&T는 무선 서비스, 인터넷 서비스, 케이블 텔레비전으로 사업을 확장하여 사업을 다각화하기 시작했습니다. 2005년에 AT&T는 베이비벨 중 하나인 SBC 커뮤니케이션즈와 합병하여 AT&T라는 이름을 유지했습니다. 이 합병은 AT&T가 무선, 광대역, 디지털 TV를 포함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대적 통신 대기업으로 변모하는 시작점이 되었습니다.

 

타임워너 인수 및 미디어에 집중(2010년대)

2018년 AT&T는 850억 달러에 타임워너를 인수하여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진출했습니다. 이 인수를 통해 AT&T는 HBO, 워너 브라더스, 터너 방송과 같은 주요 미디어 브랜드를 통제하게 되어 콘텐츠 제작 및 배포로 확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미디어로의 전환은 성공적이지 못했고, 2022년 AT&T는 핵심 통신 사업에 더 집중하기 위해 워너미디어를 분사하여 디스커버리(Discovery Inc.)와 합병했습니다.

 

5G 및 광섬유 시대(2020년대~현재)

현재 AT&T는 통신 인프라, 특히 5G 무선 네트워크와 광섬유 광대역 서비스 확장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AT&T는 5G 기술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Verizon 및 T-Mobile과 같은 라이벌과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스트리밍, 게임, 재택근무를 위해 초고속 인터넷에 의존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AT&T는 광섬유 광대역 분야의 리더십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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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T의 5가지 대표 제품 또는 서비스

1. 무선 서비스

AT&T의 무선 서비스는 미국 전역의 수백만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핵심 제품 중 하나입니다. AT&T는 전국적인 5G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와 기업을 위한 무제한 데이터, 통화, 문자 요금제를 제공하는 휴대폰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등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도 판매합니다. 소비자를 위한 AT&T의 무선 요금제에는 고속 5G 데이터, HBO Max, 무제한 핫스팟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AT&T 무제한 엘리트'와 같은 프리미엄 옵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점점 더 혼잡해지는 무선 시장에서 AT&T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광섬유 인터넷

AT&T는 광섬유 인터넷 서비스의 선두주자로서 수백만 가정과 기업에 초고속 광대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섬유 기술은 기존 케이블이나 DSL에 비해 훨씬 빠른 인터넷 속도를 제공하므로 스트리밍, 게임, 재택 근무와 같은 활동에 이상적입니다. “AT&T Fiber"와 같은 AT&T의 광섬유 요금제는 최대 1Gbps(초당 기가비트)의 속도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안정적이고 빠른 인터넷 연결을 제공합니다. 기업의 경우, AT&T는 대기업과 까다로운 데이터 요구 사항을 가진 기업에 중요한 더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연결을 제공하는 전용 파이버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3. HBO Max(분사 전)

2022년 분사되기 전 AT&T의 가장 잘 알려진 서비스 중 하나는 오리지널 시리즈, 영화, 독점 프로그램 등 방대한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제공한 스트리밍 플랫폼인 HBO Max였습니다. AT&T는 워너미디어 인수의 일환으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브랜드 중 하나인 HBO를 인수했습니다. 2020년에 출시된 HBO Max는 넷플릭스나 디즈니+와 같은 다른 스트리밍 플랫폼의 경쟁자로 급부상했습니다. 이후 AT&T는 워너미디어를 분사했지만, HBO Max는 미디어 산업에 진출하는 동안 회사의 중요한 유산으로 남아 있습니다.

 

4. 비즈니스 서비스

AT&T는 무선, 인터넷, 클라우드 솔루션 등 기업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회사의 “AT&T 비즈니스” 사업부는 중소기업 및 대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연결성과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음성 및 데이터 솔루션, 클라우드 스토리지, 사이버 보안, 사물 인터넷(IoT) 연결이 포함됩니다. AT&T의 비즈니스 서비스는 운영을 확장하고,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직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간소화하려는 기업에게 필수적입니다.

 

5. AT&T TV(DirecTV Stream으로 리브랜딩)

AT&T TV는 라이브 TV, 온디맨드 콘텐츠, 클라우드 DVR 기능을 결합한 디지털 TV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회사의 시도로, 이후 DirecTV Stream으로 브랜드가 변경되었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은 하나의 플랫폼에서 라이브 TV 채널, 스트리밍 앱, 영화를 모두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AT&T는 결국 사모펀드인 TPG에 DirecTV의 지분을 매각했지만, DirecTV Stream은 여전히 AT&T의 광범위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의 일부로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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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가 AT&T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사실

1. 5G와 광섬유에 집중하는 AT&T의 미래 성장 동력

AT&T 전략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5G와 광케이블 네트워크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이 회사는 무선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5G 커버리지 확장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더 빠른 인터넷 속도에 의존하는 디바이스와 서비스가 늘어남에 따라 5G는 AT&T의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찬가지로, 더 빠른 인터넷 연결을 요구하는 소비자와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광섬유 광대역 분야에서 AT&T의 리더십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특히 원격 근무,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고속 데이터에 대한 수요 증가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광섬유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2. AT&T의 배당 내역은 배당금 투자자에게 매력적입니다.

AT&T는 매력적인 배당으로 오랫동안 알려져 왔기 때문에 인컴 투자자들에게 인기 있는 주식입니다. 최근 주가 변동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는 안정적인 배당금을 지급해 온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워너미디어 분사 이후 AT&T는 핵심 통신 사업에 대한 재투자에 집중하기 위해 배당금을 줄였습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에게는 배당금 감소에도 불구하고 AT&T의 배당금은 여전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무선 및 광대역 사업에서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회사의 능력은 시간이 지나도 배당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재정적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3. 워너미디어 분사는 전략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AT&T가 2022년에 워너미디어를 분사하기로 결정한 것은 회사의 전략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2018년 타임워너를 인수한 후 AT&T는 미디어와 통신 사업을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워너미디어와 Discovery를 합병한 이번 분사를 통해 AT&T는 핵심 사업인 통신 및 광대역 서비스에 다시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투자자들에게 이러한 움직임은 콘텐츠 제작보다는 5G, 광케이블, 비즈니스 서비스에 우선순위를 두는 AT&T의 초심으로 돌아가는 신호입니다. 또한 AT&T는 이번 분사를 통해 타임워너 인수 이후 급증한 부채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4. 부채 관리는 투자자의 주요 관심사

AT&T의 부채는 특히 타임워너 인수 이후 투자자들의 관심사였습니다. AT&T는 워너미디어 분할과 비핵심 자산 매각 등 부채를 줄이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2023년 현재 AT&T는 재무 안정성을 유지하고 미래 투자를 위한 재원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대차대조표 디레버리징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에게 AT&T의 부채 관리 능력은 회사의 장기적인 재무 건전성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가 될 것입니다. 회사의 핵심 사업은 강력한 현금 흐름을 창출하지만, 높은 수준의 부채는 성장 기회와 주주 수익률 측면에서 유연성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5. 무선 산업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AT&T는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Verizon 및 T-Mobile과 같은 주요 라이벌들이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하고 있습니다. 무선 산업은 경쟁이 치열하며, 기업들은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최고의 커버리지, 가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T-Mobile의 공격적인 가격 정책과 빠른 5G 확장은 AT&T에게 특별한 도전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AT&T는 강력한 고객 기반과 잘 구축된 네트워크를 갖춘 미국 최대 무선 통신사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특히 5G 및 광섬유 기술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는 AT&T가 업계의 경쟁 압력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계속 주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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