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

글로벌 항공 여행의 선두주자, 델타항공(Delta Air Lines, DAL)의 역사, 대표상품 및 서비스, 알아둘 사실들

티거들 2024. 10. 27.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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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항공 여행의 선두주자, 델타항공(Delta Air Lines, DAL)의 역사, 대표상품 및 서비스, 알아둘 사실들

 

 

델타항공(Delta Air Lines, DAL)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성공적인 항공사 중 하나입니다. 거의 1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를 자랑하는 델타항공은 농작물을 운반하던 작은 항공사에서 글로벌 항공사로 성장하여 매년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승객을 수송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에게 델타항공은 역사적으로 세계 경제의 필수적인 부분인 여행 산업, 특히 항공 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도전에 직면한 델타항공의 회복력은 강력한 경영과 전략적 의사 결정이 뒷받침되었음을 보여줍니다. 고객 서비스, 항공기 현대화,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에 집중하는 델타항공은 항공 업계에서 미래 지향적인 기업이라는 명성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항공 산업은 연료 가격, 지정학적 긴장, 소비자 행동 변화 등의 요인에 영향을 받는 변동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잠재 투자자는 델타항공에 투자할 때 기회와 위험을 모두 이해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델타항공의 역사, 대표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살펴보고,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투자자가 알아야 할 5가지 주요 사실에 대해 체크해 보겠습니다.

 

 

◇델타항공(DAL)의 간략한 역사

델타항공은 1924년 허프 달랜드 더스터스로 알려진 농작물 살포 작업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당시 이 회사의 주요 임무는 농장에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여 해충, 특히 미국 남부의 면화 작물을 위협하는 볼바구미를 방제하는 것이었습니다. 허프 달랜드 더스터스는 최초의 상업용 농업용 비행 회사로, 초기 성공은 향후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928년, 회사의 초기 리더 중 한 명이었던 Collett E. Woolman은 농작물 방제 사업부를 인수하여 루이지애나주 먼로로 사업장을 이전했습니다. 울먼의 리더십 아래 회사는 농작물 살포에서 승객 서비스로 전환하기 시작했고, 1929년에는 회사가 위치한 미시시피 델타 지역에서 영감을 받아 델타항공으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여객 서비스로의 전환: 델타항공의 탄생

델타항공은 1929년 6월 17일 텍사스주 댈러스와 미시시피주 잭슨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첫 여객 항공편을 운항했습니다. 당시 델타항공은 5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트래블 에어 단발 비행기를 소규모로 운영했습니다. 델타항공은 주로 미국 남부를 중심으로 노선을 빠르게 확장했습니다. 1930년대 대공황은 항공 업계에 큰 도전이었지만 델타항공은 비즈니스 모델을 다각화하고 여객 및 화물 서비스에 집중함으로써 생존에 성공했습니다. 1940년대 후반에 델타항공은 국내선과 국제선을 모두 운항하는 풀서비스 항공사로 성장했습니다.

 

전후 성장과 확장

2차 세계대전 이후 몇 년은 델타항공이 급성장한 시기였습니다. 델타항공은 가압식 객실과 제트기 도입 등 새로운 기술 도입의 선두에 섰습니다. 1953년 델타항공은 시카고와 마이애미 간 직항편을 운항하는 최초의 항공사가 되었으며, 이는 델타항공의 사업 확장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습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 내내 델타항공은 노선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항공기를 현대화했습니다. 또한 델타항공은 우수한 고객 서비스로 명성을 쌓아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1960년대 말, 델타항공은 미국에서 가장 큰 항공사 중 하나가 되었으며 국제적으로도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제트기 시대와 국제적 확장

델타항공의 제트기 시대 진입은 델타항공의 역사에서 또 다른 중요한 한 장을 장식했습니다. 1959년 델타항공은 최초의 제트 항공기인 더글러스 DC-8을 도입하여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여행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1960년대에는 편안함과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운 델타항공의 프리미엄 기내 서비스인 '로얄 서비스'가 도입되었습니다. 1972년 델타항공은 노스이스트 항공을 전략적으로 인수하여 미국 북동부 지역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유럽, 남미, 아시아 노선을 취항하는 등 국제 시장으로의 지속적인 확장이 이어졌습니다. 또한 델타항공은 글로벌 항공 동맹체 스카이팀의 창립 멤버가 되어 글로벌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했습니다.

 

도전과 회복력: 21세기 항해

21세기는 델타항공에게 2001년 9월 11일의 사건과 2008년의 글로벌 금융 위기 등 중대한 도전을 가져왔습니다. 이 두 사건으로 인해 항공 여행 수요가 급격히 감소했고, 다른 많은 항공사와 마찬가지로 델타항공도 재정적인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2005년 델타항공은 파산 신청을 했지만 운영 구조 조정과 비용 절감으로 다시 강해졌습니다. 델타항공의 최근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움직임 중 하나는 2008년 노스웨스트 항공과의 합병이었습니다. 이 합병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사 중 하나가 탄생했으며 델타항공의 글로벌 입지가 크게 확장되었습니다. 합병된 항공사는 더욱 광범위한 노선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국제 시장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 상황: 팬데믹 이후의 세계에 적응하기

코로나19 팬데믹은 항공 업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델타항공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2020년 전 세계 여행이 거의 중단되면서 델타항공은 매출이 크게 감소했고, 직원 무급 휴직과 항공편 스케줄 축소 등 비용 절감 조치를 시행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델타항공은 회복력과 적응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델타항공은 보건 및 안전 프로토콜을 강화하고 유연한 예약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는 데 주력해 왔습니다. 전 세계가 팬데믹에서 회복함에 따라 델타항공은 항공 여행 수요 회복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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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타항공의 대표 상품 및 서비스 5가지

1. 델타 원 비즈니스클래스: 럭셔리 국제선 여행

델타항공의 프리미엄 장거리 국제선 서비스인 델타 원 비즈니스 및 일등석 여행객을 위한 고급스러운 여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델타 원 비즈니스클래스 좌석, 프리미엄 기내식 옵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델타 원 비즈니스클래스는 가장 편안한 국제선 여행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각 델타 원 비즈니스클래스 객실에는 통로 바로 연결, 침대로 전환되는 완전 리클라이닝 좌석, 대형 엔터테인먼트 스크린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행객은 소음 제거 헤드폰, 프리미엄 침구, 전용 TUMI 어메니티 키트와 같은 편의 시설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델타 원 비즈니스 클래스는 장거리 국제선 항공편과 일부 국내선 대륙 횡단 노선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스카이마일스 로열티 프로그램

델타항공의 스카이마일스 프로그램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용고객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승객은 항공편 및 기타 구매를 통해 마일을 적립한 후 무료 항공편, 좌석 승급 및 기타 보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마일스 회원은 우선 탑승, 델타 스카이 클럽 라운지 이용, 회원 등급에 따른 무료 승급 등의 추가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스카이마일스 프로그램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마일이 소멸되지 않아 회원이 리워드 사용 방법과 시기를 보다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델타항공은 또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제휴하여 공동 브랜드 신용카드를 제공하여 카드 소지자가 일상적인 구매에 대해 추가 마일을 적립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3. 델타 컴포트 플러스

델타 컴포트 플러스는 승객에게 더 넓은 다리 공간, 우선 탑승 및 향상된 기내 편의 시설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이코노미 옵션입니다. 국내선 및 국제선 항공편 모두에서 이용 가능한 델타 컴포트 플러스는 일등석 항공권 가격 부담 없이 추가 공간을 원하는 승객에게 보다 편안한 여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델타 컴포트 플러스 승객에게는 더 넓은 다리 공간 외에도 일부 항공편에서 맥주, 와인 및 주류가 무료로 제공되며, 기내 수하물을 위한 전용 머리 위 선반 공간이 제공됩니다. 이 서비스는 일등석이나 비즈니스석으로 승급하지 않고도 추가적인 편안함을 원하는 여행객에게 더욱 즐거운 비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4. 델타 스카이 클럽 라운지

델타 스카이 클럽은 델타항공의 전용 공항 라운지 네트워크로, 비행 전 여행객에게 조용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전 세계 50개 이상의 지점을 보유한 델타 스카이 클럽은 무료 식음료, Wi-Fi, 편안한 좌석, 개인 업무 공간 등의 편의시설을 제공합니다. 스카이 클럽 회원은 샤워 시설, 비행 지원 서비스, 프리미엄 음료도 일부 지점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라운지는 델타 원 비즈니스석을 이용하는 승객과 엘리트 자격 또는 델타 브랜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신용카드를 소지한 스카이마일스 회원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카이 클럽 네트워크는 비행 전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업무를 보려는 잦은 여행객에게 유용한 혜택입니다.

 

5. 델타 스튜디오: 기내 엔터테인먼트

델타 스튜디오는 델타항공의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승객에게 다양한 영화, TV 프로그램, 음악, 게임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델타항공 항공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델타 스튜디오는 개인 좌석 뒤 스크린 또는 항공사의 Wi-Fi 시스템을 통해 승객의 개인 기기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델타 스튜디오는 신작 영화, 인기 TV 시리즈, 가족 친화적인 프로그램 등 수백 시간 분량의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승객은 델타항공 앱을 사용하여 개인 기기로 직접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수도 있습니다.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승객이 비행 내내 즐겁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장거리 여행 시 델타항공의 인기 있는 선택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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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가 델타항공(DAL)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사실

1. 델타항공의 강력한 시장 지위

델타항공은 6개 대륙에 걸친 방대한 네트워크를 보유한 세계 최대 항공사 중 하나입니다. 이 항공사는 매일 5,000편 이상의 항공편을 운항하며 연간 2억 명 이상의 승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델타항공의 광범위한 노선 네트워크와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주요 시장에서의 강력한 입지는 소규모 항공사에 비해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델타항공은 스카이팀 동맹체 가입으로 시장 입지를 더욱 강화하여 승객들에게 더욱 광범위한 목적지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시장 입지를 바탕으로 델타항공은 글로벌 항공 업계에서 강력한 경쟁자가 되었으며, 대규모 운항을 통해 비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 델타항공의 재무 회복력

델타항공은 코로나19 팬데믹과 경기 침체 등의 어려움 속에서도 재정적 회복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항공 여행 수요가 크게 감소하는 동안 델타항공은 비용 절감, 인력 감축, 부채 및 주식 발행을 통한 유동성 확보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항공 여행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델타항공은 수익성을 회복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델타항공은 탄탄한 대차대조표를 보유하고 있으며 부채와 현금 흐름을 선제적으로 관리해 왔습니다. 투자자는 델타항공의 재무 성과, 특히 수익 회복과 부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3. 지속 가능성 및 환경 이니셔티브에 집중

델타항공은 탄소 발자국 감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 가능성 및 환경 이니셔티브에 상당한 투자를 해왔습니다. 델타항공은 세계 최초의 탄소 중립 항공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에 투자하는 야심찬 목표를 세웠습니다. 델타항공의 환경 이니셔티브에는 연료 효율성이 높은 항공기로 항공기를 현대화하고, 운항 효율성을 개선하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기술을 모색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지속 가능성에 대한 델타항공의 초점은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기업에 대한 수요 증가와 맞물려 있어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ESG) 요소를 우선시하는 투자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인 옵션이 되고 있습니다.

 

4. 델타항공의 강력한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

델타항공의 스카이마일스 로열티 프로그램은 항공사의 핵심 자산으로,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유지하고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카이마일스 회원은 이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혜택과 보상으로 인해 경쟁사 대신 델타항공을 자주 이용하는 여행객이 많습니다. 이러한 충성도는 재이용, 승객 수 증가, 수익 증가로 이어집니다. 스카이마일스 프로그램은 신용카드 회사, 호텔, 렌터카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부수적인 수익도 창출합니다. 투자자들은 항공 업계에서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이 꾸준한 수입원을 제공하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항공사를 차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그 가치를 인정해야 합니다.

 

5. 연료비 및 경제 불확실성의 도전 과제

모든 항공사와 마찬가지로 델타항공은 운영 비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연료 가격의 변동에 매우 민감합니다. 델타항공은 연료 가격 변동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헤지 전략을 사용하고 있지만, 연료 비용 상승은 여전히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유가 동향과 유가가 델타항공의 영업 마진에 미치는 영향을 주시해야 합니다. 델타항공은 연료비 외에도 경기 침체, 지정학적 긴장, 소비자 행동 변화와 같은 다른 외부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항공 산업은 경기 순환적이며 항공 여행 수요는 경제 상황에 따라 변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투자자는 이러한 위험을 인지하고 향후 델타항공의 재무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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