똘똘한 일상상식

아하!(72): WRC의 랠리카가 드리프트를 하는 이유?

티거들 2023. 10. 31. 14:53
반응형

드리프트

 

아하!(72): WRC의 랠리카가 드리프트를 하는 이유?

랠리 자동차 경주는 고성능 자동차가 자갈길, 아스팔트, 눈길 등 다양한 지형에서 경주를 펼치는 모터스포츠입니다. 월드 랠리 챔피언십(WRC)은 이 스포츠의 정점이며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팬이 시청하고 있습니다. WRC 레이싱의 가장 재미있는 장면 중 하나는 자동차가 빠른 속도로 코너를 드리프트 하는 모습을 보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랠리카가 드리프트하는 이유와 드리프트가 어떻게 더 빠른 속도를 내는 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드리프트란?

드리프트는 운전자가 의도적으로 자동차를 오버스티어링하여 뒷바퀴가 트랙션을 잃고 바깥쪽으로 미끄러지도록 하는 운전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랠리 레이싱이나 드리프트 대회와 같은 모터스포츠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드리프트는 자동차가 코너를 통과할 때 빠른 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주며, 보기에도 멋지게 보입니다.

 

 

랠리카는 왜 드리프트를 하나요?

랠리카가 드리프트를 하는 이유는 일반 주행보다 더 빠르게 코너를 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가 코너를 돌 때 원심력이 발생하여 자동차를 바깥쪽으로 밀어내려고 합니다. 이 힘은 자동차의 속도와 코너의 경사도에 비례합니다. 이 힘을 상쇄하기 위해 운전자는 코너 중앙을 향해 동일한 반대 힘을 가해야 하며, 이는 자동차의 타이어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기존의 턴에서는 운전자가 코너 방향으로 차량의 바퀴를 돌리면 앞바퀴가 코너 중앙을 향해 차량을 당깁니다. 그러나 이 기술은 타이어가 미끄러지기 시작하기 전까지만 제한된 트랙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타이어가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차량은 속도와 트랙션을 잃게 되어 위험하고 차량이 통제 불능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드리프팅은 운전자가 뒷바퀴를 사용하여 차량을 조향함으로써 원심력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의도적으로 차량을 오버스티어링하면 뒷바퀴가 트랙션을 잃고 바깥쪽으로 미끄러지게 됩니다. 이 슬라이딩 동작을 통해 자동차는 코너를 통과하는 속도를 유지하면서 회전의 중심을 향할 수 있습니다.

 

 

랠리 드라이버는 어떻게 드리프트를 하나요?

드리프트를 시작하려면 운전자는 스티어링 휠을 코너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서 자동차 뒷바퀴에 갑작스러운 힘을 가해줘야 합니다. 이 갑작스러운 힘의 폭발로 인해 뒷바퀴가 트랙션을 잃고 바깥쪽으로 미끄러지기 시작합니다. 뒷바퀴가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운전자는 스로틀과 스티어링 입력을 조절하여 미끄러짐을 유지하고 차량이 올바른 방향을 향하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힘을 주거나 스티어링을 너무 적게 하면 차량이 통제 불능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운전자는 매우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또한 드리프트 중 차량의 안정성과 트랙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운전자는 차량의 무게 이동과 균형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랠리 레이싱에서 드리프트의 유형

1. 핸드브레이크 턴

스칸디나비아 플릭이라고도 하는 핸드브레이크 턴은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코너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서 핸드브레이크를 당기는 기술입니다. 핸드브레이크를 갑자기 밟으면 뒷바퀴가 잠기면서 바깥쪽으로 미끄러져 드리프트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뒷바퀴가 미끄러지면 운전자는 스로틀과 스티어링 입력을 조절하여 미끄러짐을 유지하고 차량이 올바른 방향을 가리키도록 해야 합니다.

 

핸드브레이크 턴은 기존의 선회 기술로는 너무 느려질 수 있는 좁은 헤어핀 턴에 매우 효과적인 기술입니다. 하지만 운전자가 매우 정확하게 조작해야 하기 때문에 제대로 하려면 많은 기술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2. 파워 슬라이드

파워 슬라이드는 운전자가 차량의 동력을 사용하여 드리프트를 시작하고 유지하는 기술입니다. 운전자는 스티어링 휠을 코너의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서 뒷바퀴에 갑작스러운 힘을 가합니다. 이 갑작스러운 힘의 폭발로 인해 뒷바퀴가 트랙션을 잃고 바깥쪽으로 미끄러지기 시작합니다. 뒷바퀴가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운전자는 스로틀과 스티어링 입력을 조절하여 미끄러짐을 유지하고 차량이 올바른 방향을 가리키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파워 슬라이드는 핸드 브레이크 턴보다 덜 공격적인 기술이며 운전자가 조작할 수 있는 공간이 더 많은 개방형 코너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또한 운전자가 차량의 동력을 사용하여 슬라이드를 유지하면서 속도 손실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코너를 통과할 때 고속을 유지하는 데 유용한 기술입니다.

 

 

2023.10.26 - [똘똘한 일상상식] - 아하!(69): 자식에게 현금을 주면 증여세가 안나온다?

 

아하!(69): 자식에게 현금을 주면 증여세가 안나온다?

아하!(69): 자식에게 현금을 주면 증여세가 안나온다? 부모가 자식에게 세금 없이 줄 수 있는, 즉 증여해줄 수 있는 한도는 5,000만 원까지입니다. 5,000만 원이 넘어가면 이때부터는 금액에 따라서 1

thetigerhouse.tistory.com

2023.10.23 - [똘똘한 일상상식] - 아하!(67): 자전거 음주운전 벌금과 단속

 

아하!(67): 자전거 음주운전 벌금과 단속

아하!(67): 자전거 음주운전 벌금과 단속 자전거 동호회에서나 혹은 주말을 이용해서 가족 혹은 지인들과 같이 라이딩을 즐기는 분들이 늘어났습니다. 자전거를 타면 상쾌한 기분과 더불어 운동

thetigerhouse.tistory.com

2023.10.21 - [똘똘한 일상상식] - 아하!(65): 브라질이 축구를 잘하는 5가지 이유

 

아하!(65): 브라질이 축구를 잘하는 5가지 이유

아하!(65): 브라질이 축구를 잘하는 5가지 이유 축구는 전 세계적으로 약 40억 명의 팬을 보유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남아메리카에 위치한 브라질은 축구 역사가 깊고

thetigerhous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