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

60년 이상 배당을 이어온, 코카콜라(The Coca-Cola Company)의 역사, 대표 제품, 알아둘 사실들

티거들 2024. 9. 15.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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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년 이상 배당을 이어온, 코카콜라(The Coca-Cola Company)의 역사, 대표 제품, 알아둘 사실들

 

 

코카콜라(The Coca-Cola Company)는 청량음료와 무얄콜 음료의 대명사로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100년 전에 설립된 이 상징적인 브랜드는 스파클링 음료부터 주스, 워터, 에너지 음료까지 다양한 음료로 제품 라인을 확장해 왔습니다. 투자자들에게 코카콜라는 안정적인 시장 지위, 강력한 브랜드 자산, 오랜 수익성을 자랑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코카콜라 컴퍼니의 역사와 가장 상징적인 제품 5가지를 살펴보고, 코카콜라를 포트폴리오에 추가하기 전에 투자자가 알아야 할 5가지 주요 사실에 대해 체크해 보겠습니다.

 

 

◇코카콜라 컴퍼니의 간략한 역사

코카콜라 컴퍼니는 1886년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약사였던 존 펨버튼 박사가 코카콜라 시럽의 오리지널 공식을 개발한 것으로 그 뿌리를 거슬러 올라갑니다. 펨버턴의 목표는 약용 강장제를 만드는 것이었고, 코카 잎의 코카인과 콜라 너트의 카페인을 함유한 오리지널 포뮬러는 이름과 독특한 풍미를 모두 선사했습니다. 이 시럽은 탄산수와 혼합되어 분수 음료로 판매되었고, 곧 현지에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펨버턴은 자신의 공식을 여러 파트너에게 판매했지만, 1888년 사업가였던 아사 그릭스 캔들러가 코카콜라 공식을 인수한 이후부터 코카콜라가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캔들러는 코카콜라를 작은 지역 제품에서 전국적인 브랜드로 탈바꿈시킨 공로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1892년에는 코카콜라 컴퍼니가 공식적으로 설립되었고, 캔들러의 공격적인 마케팅 및 병입 전략은 코카콜라가 미국 전역으로 확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899년, 코카콜라 컴퍼니는 최초의 보틀링 계약을 체결하여 코카콜라를 탄산음료 분수대를 넘어 병에 담아 유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탄산수 분수를 이용할 수 없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더 많은 소비자에게 코카콜라를 제공할 수 있게 된 획기적인 조치였습니다. 보틀링은 코카콜라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적인 부분이 되었고, 코카콜라 브랜드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었습니다. 20세기 초에 이르러 코카콜라는 미국에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고, 전 세계로 사업을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 1920년대에는 캐나다, 멕시코, 프랑스 등의 국가에서 코카콜라를 판매하며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한 여정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코카콜라 컴퍼니는 급속한 성장을 경험하며 미국 문화와 번영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해외에 주둔한 군인들에게 고향의 맛으로 코카콜라를 제공하면서 새로운 시장에 브랜드를 소개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코카콜라는 100개 이상의 국가에 병입 공장을 보유한 진정한 글로벌 기업이 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코카콜라는 알루미늄 캔을 도입하는 등 새로운 패키징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혁신을 거듭했습니다. 코카콜라의 상징적인 별명인 'Coke'가 공식적으로 채택되었고, '세상에 콜라를 사고 싶어' 징글과 같은 광고 캠페인을 통해 사랑받는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습니다.

 

20세기 후반에 코카콜라는 제품 라인을 다각화하여 청량음료 그 이상으로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미닛메이드(1960), 스프라이트(1961), 환타(1960년대) 등의 브랜드를 인수하면서 코카콜라는 더 많은 고객층에게 어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소비자 기호를 충족하기 위해 주스, 생수, 차 등 비탄산 음료에도 진출했습니다. 코카콜라의 성장은 비타민워터(2007), 코스타 커피(2018), 어니스트 티(2011) 같은 인기 브랜드를 인수하면서 21세기에도 계속되었습니다. 이러한 인수를 통해 코카콜라는 음료 업계에서 리더십을 유지하고 건강을 중시하는 프리미엄 음료 카테고리의 트렌드에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코카콜라는 200여 개국에서 500개 이상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2,500억 달러가 넘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고 인정받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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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 컴퍼니의 대표 제품 5가지

1. 코카콜라 클래식

코카콜라 컴퍼니의 대표 제품인 코카콜라 클래식(흔히 “콜라”라고도 함)은 모든 것을 시작한 음료입니다. 1886년 처음 출시된 코카콜라 클래식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청량음료입니다. 상징적인 빨간색 라벨과 시그니처 맛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코카콜라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입니다. 코카콜라 클래식은 수년 동안 거의 변함없이 유지되어 왔지만, 1985년 '뉴 코카콜라'를 잠시 도입했다가 소비자들의 반발에 부딪혀 다시 원래 포뮬러로 빠르게 복귀했습니다. 오늘날 코카콜라 클래식은 전 세계 가정, 레스토랑, 매장에서 여전히 필수품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2. 다이어트 콜라

1982년에 출시된 다이어트 콜라는 코카콜라 최초의 무설탕 음료였습니다. 이 제품은 코카콜라 클래식 대신 저칼로리 대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후 다이어트 코카콜라는 설탕과 칼로리 없이 코카콜라의 맛을 원하면서도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다이어트 음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다이어트 코카콜라의 성공은 코카콜라가 오리지널 코카콜라와 맛은 같지만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코카콜라 제로 슈거를 비롯한 다른 다이어트 및 무설탕 음료를 출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3. 스프라이트

스프라이트는 1961년에 출시된 코카콜라 컴퍼니의 또 다른 상징적인 제품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비콜라 탄산음료 중 하나가 된 레몬 라임 맛 청량음료입니다. 스프라이트의 상쾌한 맛과 투명한 색상, 카페인이 없어 진한 탄산음료 대신 가벼운 대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수년에 걸쳐 코카콜라는 스프라이트 제로 슈가 및 계절별 다양한 맛의 스프라이트 등 다양한 버전의 스프라이트를 출시하여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4. 환타

환타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코카콜라 시럽이 부족했던 독일에서 처음 개발된 과일 맛 탄산음료입니다. 1960년대에 코카콜라 컴퍼니의 제품 라인에 포함되었으며, 이후 전 세계, 특히 유럽과 라틴 아메리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청량음료 중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환타는 다양한 맛으로 제공되며 가장 인기 있는 맛은 오렌지 맛입니다. 이 브랜드는 재미있고 활기찬 마케팅 캠페인으로 젊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5. 다사니 워터

다사니는 1999년에 출시된 코카콜라 컴퍼니의 대표 생수 브랜드입니다. 소비자들이 더 건강한 음료 옵션으로 전환하기 시작하면서 코카콜라는 다사니를 출시하여 이에 대응했고, 다사니는 빠르게 생수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다사니는 지역 상수원에서 공급받아 여러 단계의 공정을 거쳐 정제하고 미네랄을 강화하여 맛을 높였습니다. 다사니의 성공은 청량음료 이상으로 다각화하고 건강한 수분 공급 옵션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활용하는 코카콜라의 능력을 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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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가 코카콜라 회사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사실

1. 강력한 글로벌 입지

코카콜라 컴퍼니는 2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지리적으로 다각화된 기업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글로벌 진출 덕분에 코카콜라는 다양한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여 한 지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경기 침체나 개별 국가의 정치적 불안정과 같은 시장별 리스크에 대한 안정성과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신흥 시장에서의 코카콜라의 강력한 입지는 성장 잠재력도 제공합니다. 인도, 브라질, 중국과 같은 국가에서 가처분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코카콜라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장기적인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배당 왕의 지위

코카콜라는 안정적인 배당금 지급으로 유명하여 수익성 중심의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종목입니다. 이 회사는 50년 이상 매년 배당금을 인상하여 “배당금 왕”의 지위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꾸준한 배당금 증가는 코카콜라의 재무 안정성과 주주에게 가치를 환원하려는 노력을 보여줍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는 회사의 강력한 현금 흐름과 수익성이 뒷받침하는 코카콜라의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24년 현재 코카콜라의 배당 수익률은 여전히 매력적이며 장기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수입원을 제공합니다.

 

3. 지속 가능성과 건강에 집중

코카콜라는 최근 몇 년 동안 지속 가능성과 건강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2025년까지 포장재를 100% 재활용하고 2050년까지 탄소 배출 순 제로를 달성하겠다는 약속을 포함하여 환경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야심찬 목표를 세웠습니다. 또한 코카콜라는 제조 공정에서 물 사용량을 줄이고 재활용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대응하기 위해 코카콜라는 저당 음료, 생수, 식물성 음료 등 더 건강한 옵션을 포함하도록 포트폴리오를 확장했습니다. 건강을 고려한 제품으로의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 수요를 충족하려는 코카콜라의 적응력과 노력을 반영합니다.

 

4. 전략적 인수

코카콜라는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와 시장으로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된 전략적 인수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인수로는 1960년 미닛메이드 인수, 2007년 비타민워터 인수, 2018년 코스타 커피 인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인수를 통해 코카콜라는 청량음료 외에도 제품군을 다양화하여 음료 업계에서 입지를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코스타 커피는 최근 몇 년간 크게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커피 시장에 코카콜라가 진출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코카콜라는 코스타 커피 인수를 통해 커피를 즐겨 마시는 대규모 소비자층에 접근하여 수익원을 더욱 다각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코카콜라의 마케팅 능력

코카콜라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는 마케팅입니다. 코카콜라는 기억에 남는 광고 캠페인 덕분에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사랑받는 브랜드를 구축했습니다. 코카콜라의 마케팅 전략은 수년에 걸쳐 진화해 왔지만 소비자와의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은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상징적인 '코카콜라 나눠 마시기' 캠페인부터 올림픽과의 오랜 파트너십에 이르기까지, 코카콜라의 마케팅 활동은 문화적 상징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투자자에게 있어 코카콜라의 강력한 브랜드 자산은 경쟁업체가 모방하기 어려운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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