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

미국의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솔루션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 SNOW)의 역사, 주요 제품, 알아둘 사실들

티거들 2024. 10. 13.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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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솔루션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 SNOW)의 역사, 주요 제품, 알아둘 사실들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 SNOW)는 2012년 설립 이후 기술 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킨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플랫폼입니다. 이 회사는 조직이 기존의 데이터 관리 시스템보다 더 효율적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 처리,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스노우플레이크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수용하는 기업에게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습니다. 2020년 9월에 상장한 이후, 스노우플레이크는 금융계에서 큰 주목을 받으며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소프트웨어 IPO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투자자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클라우드 및 데이터 분석 시장에서의 독특한 제품 제공, 강력한 고객 기반, 성장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스노우플레이크의 역사, 대표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살펴보고, 투자자가 포트폴리오에 스노우를 추가하기 전에 알아야 할 주요 사실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스노우플레이크의 간략한 연혁(SNOW)

스노우는 데이터 관리와 분석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진 숙련된 엔지니어인 Benoit Dageville, Thierry Cruanes, Marcin Zukowski에 의해 201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Dageville과 Cruanes는 전직 오라클 직원이었고, Zukowski는 Google의 BigQuery를 위한 데이터 웨어하우징 기술을 개발하는 팀의 일원이었습니다. 이 세 사람은 비용이 많이 들고 관리가 복잡했던 기존 온프레미스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의 목표는 기업이 하드웨어 제한의 제약 없이 데이터를 더 쉽게 관리하고 필요에 따라 확장할 수 있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었습니다. 스노우플레이크는 스토리지와 컴퓨팅을 분리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기업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가 필요할 때만 컴퓨팅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유연성을 기업에 제공했습니다.

 

제품 출시 및 초기 성공: 2014-2019

2년간의 개발 끝에 스노우플레이크는 2014년에 데이터 플랫폼을 출시했습니다. 이 플랫폼은 처음에 Amazon Web Services(AWS)에서 제공되었으며,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하는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기업들로부터 빠르게 주목을 받았습니다. 스토리지와 컴퓨팅을 분리한 스노우플레이크의 독특한 아키텍처 덕분에 기업은 사용한 리소스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할 수 있었기 때문에 기존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비해 비용 효율적인 옵션이 될 수 있었습니다. 스노우플레이크의 고객 기반은 빠르게 성장하여 Netflix, Adobe, Capital One과 같은 주요 기업을 유치했습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동시에 강력한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이 플랫폼은 금융, 의료, 소매, 기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비즈니스에 유용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IPO와 그 이후: 2020년 현재

2020년 9월, 스노우플레이크는 역사상 가장 큰 소프트웨어 기업공개 중 하나로 기록된 기업공개(IPO)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 회사는 IPO를 통해 34억 달러를 모금하여 기업가치를 33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받았습니다. 거래 첫날 주가가 급등하는 등 스노우플레이크의 공개 데뷔는 큰 성공을 거둔 것으로 널리 평가받았습니다. 상장 이후 스노우플레이크는 고객 기반을 확장하고 플랫폼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또한 Microsoft Azure와 Google Cloud를 비롯한 다른 클라우드 제공업체에서도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클라우드 데이터 웨어하우징 및 분석 분야의 리더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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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플레이크(SNOW)의 5가지 대표 제품 및 서비스

1.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클라우드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클라우드는 기업이 확장성과 효율성이 뛰어난 방식으로 데이터를 관리, 저장, 분석할 수 있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하는 스노우플레이크의 주력 제품입니다. 하드웨어의 제약이 있고 광범위한 관리가 필요한 기존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달리,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클라우드는 완전히 관리되므로 기업은 인프라 유지 관리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데이터 클라우드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스토리지와 컴퓨팅을 분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면서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분석해야 할 때만 컴퓨팅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플랫폼을 통해 여러 조직 간에 데이터를 원활하게 공유할 수 있으므로 기업은 공유 데이터에서 더 쉽게 협업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마켓플레이스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마켓플레이스는 기업이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 마켓플레이스는 공개 데이터와 비공개 데이터를 모두 제공하므로 타사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얻거나 파트너 또는 고객과 자체 데이터를 공유하려는 기업에게 유용한 리소스입니다. 마켓플레이스는 안전하고 규정을 준수하는 데이터 공유를 용이하게 하도록 설계되었으며, 금융, 의료, 소매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데이터 세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외부 데이터를 분석 워크플로우에 통합하여 보다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3. 스노우플레이크 보안 데이터 공유

보안 데이터 공유는 조직이 데이터를 이동하거나 복사하지 않고도 외부 파트너, 고객 또는 기타 이해관계자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스노우플레이크 플랫폼의 핵심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스노우플레이크 플랫폼 내의 원본 소스에서 직접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안 데이터 공유를 통해 기업은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를 제어하고 권한을 세분화된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데이터 보안 및 규정 준수를 유지하면서 외부 파트너와 협업하거나 고객과 인사이트를 공유해야 하는 조직에 특히 유용합니다.

 

4. 스노우플레이크 멀티 클라우드 기능

스노우플레이크의 플랫폼은 AWS(Amazon Web Services), Microsoft Azure, Google Cloud를 비롯한 여러 클라우드 제공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멀티 클라우드 기능을 통해 기업은 필요에 가장 적합한 클라우드 제공업체를 선택하거나 다양한 워크로드에 대해 여러 클라우드 제공업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클라우드에서 운영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기업은 공급업체 종속을 피하고 데이터 인프라를 보다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으므로 스노우플레이크는 상당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노우플레이크의 플랫폼은 클라우드 간 데이터 공유를 지원하므로 조직은 여러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를 원활하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5. Snowpark

Snowpark는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과학자, 개발자가 선호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예: Java, Python, Scala)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스노우플레이크 플랫폼 내의 개발자 프레임워크입니다. 사용자는 스노우파크의 강력한 데이터 처리 기능을 활용하여 스노우플레이크 플랫폼 내에서 직접 맞춤형 데이터 파이프라인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복잡한 데이터 변환을 수행하거나 스노우플레이크의 데이터 플랫폼과 통합되는 사용자 지정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해야 하는 조직에 특히 유용합니다. 스노우파크는 유연한 개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특정 요구사항에 맞게 플랫폼을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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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가 스노우플레이크(SNOW)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사실

1. 매출 및 고객 기반의 강력한 성장

스노우플레이크는 창립 이래 빠른 성장을 거듭해 왔으며, 재무 성과는 이러한 성공을 반영합니다. 고객 기반 확대와 플랫폼 채택 증가에 힘입어 매출은 전년 대비 크게 성장했습니다. 점점 더 많은 기업이 데이터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이전함에 따라 스노우플레이크는 이러한 추세의 혜택을 계속 누릴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투자자들에게 있어 스노우플레이크의 강력한 매출 성장은 경쟁이 치열한 클라우드 데이터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긍정적인 지표입니다. 그러나 스노우플레이크는 아직 성장 단계에 있으며, 아직 일관된 수익성을 달성하지 못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투자자는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과 현재의 재무적 위험을 비교 검토해야 합니다.

 

2. 주요 클라우드 제공업체와의 파트너십

스노우플레이크는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통해 Amazon Web Services(AWS), Microsoft Azure, Google Cloud 등 업계 최대 규모의 클라우드 제공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을 통해 스노우플레이크는 여러 클라우드 환경에서 플랫폼을 제공하여 고객이 필요에 따라 최적의 제공업체를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더 많은 고객에게 도달하고 단일 클라우드 제공업체에 종속될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므로 투자자에게는 스노우플레이크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강점입니다.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서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스노우플레이크의 능력은 경쟁이 치열한 클라우드 데이터 시장에서 주요 차별화 요소입니다.

 

3. 데이터 공유 기능으로 협업 촉진

스노우플레이크 플랫폼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데이터 공유 기능입니다. 이 회사의 보안 데이터 공유 및 데이터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조직은 데이터를 쉽게 공유하고 액세스할 수 있어 조직 내외부의 협업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의존하고 여러 소스의 데이터를 통합해야 하는 기업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데이터 공유에 중점을 두는 스노우플레이크는 분석과 인사이트를 위해 외부 데이터를 활용하려는 기업의 광범위한 추세와 맞닿아 있기 때문에 투자자에게는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공유를 촉진하는 스노우플레이크의 능력은 성장하는 데이터 경제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4. 경쟁 환경 및 시장 지위

스노우플레이크는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경쟁업체로는 Amazon Redshift, Google BigQuery, Microsoft Azure Synapse Analytics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스노우플레이크는 스토리지와 컴퓨팅을 분리하는 고유한 아키텍처와 멀티 클라우드 기능에 중점을 두어 차별화되었습니다. 투자자에게는 스노우플레이크의 경쟁 우위를 인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장 지위를 유지하는 데 있어 직면한 과제를 인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데이터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스노우플레이크의 제품 혁신과 확장 능력은 장기적인 성공에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5. 혁신과 R&D에 집중

스노우플레이크는 혁신과 연구 개발(R&D)에 중점을 두고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고객의 진화하는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스노우파크의 도입과 AI 및 머신 러닝 기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는 데이터 분석 업계의 선두를 지키기 위한 회사의 노력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투자자들에게 있어 혁신에 집중하는 스노우플레이크는 변화하는 시장 역학에 적응하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므로 투자자는 단기적으로 회사의 수익성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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