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음식건강(7): ‘껍질’과 같이 먹으면 더 좋은 음식 5

티거들 2023. 9. 11. 15:18
반응형

 

음식건강(7): ‘껍질’과 같이 먹으면 더 좋은 음식 5

과일과 채소를 먹을 때 많은 사람이 본능적으로 껍질을 벗겨 먹습니다. 하지만 일부 식품은 귀중한 영양소, 섬유질, 풍미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껍질을 벗기지 않고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껍질째 먹는 것이 더 좋은 식품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사과

사과는 간식으로 먹거나 파이, 머핀과 같은 레시피에 자주 사용되는 인기 과일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먹기 전에 껍질을 제거하는데, 이는 실수입니다. 사과 껍질에는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중요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과일의 식감과 풍미를 더해줍니다. 

사과 껍질에서 발견되는 가장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는 섬유질입니다. 섬유질은 건강한 소화를 유지하고 변비를 예방하며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중요합니다. 사과 껍질에는 면역 기능에 중요한 비타민 C와 심장 건강에 중요한 칼륨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과 껍질에는 영양학적 이점 외에도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암이나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사과에 함유된 항산화제의 대부분은 껍질에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과를 껍질째 먹을 때는 깨끗이 씻어서 먼지나 살충제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껍질을 벗긴 사과를 선호한다면 껍질을 조금 남겨두면 영양분과 풍미를 일부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감자

감자는 세계 여러 지역의 주식으로 으깬 감자, 감자튀김, 감자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감자를 조리하기 전에 껍질을 벗겨서 귀중한 영양소를 빼앗길 수 있습니다. 

감자 껍질에는 섬유질, 칼륨, 비타민 C와 같은 중요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껍질을 벗기지 않은 중간 크기의 감자 한 개에는 성인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4%에 해당하는 약 4g의 섬유질이 들어 있습니다. 

감자 껍질에는 보라색을 띠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물질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암, 심장병,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자를 조리할 때는 영양소를 보존하기 위해 가능한 한 껍질을 그대로 두세요. 으깬 감자를 만들 때는 껍질 일부를 남겨두고 나머지 감자와 함께 으깨면 식감과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3. 비트

비트는 뿌리채소로 삶거나 구워 먹거나 절여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트는 특유의 흙 맛이 나며 엽산, 칼륨, 섬유질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비트를 요리하기 전에 껍질을 벗기면 귀중한 영양소와 풍미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비트 껍질에는 섬유질, 철분, 비타민 C와 같은 중요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채소의 선명한 붉은 색을 내는 색소인 베타레인이 들어 있습니다. 베타라인은 암이나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산화 물질이기도 합니다. 

비트를 조리할 때는 영양소와 풍미를 유지하기 위해 가능한 한 껍질을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을 벗긴 비트를 선호한다면 껍질을 벗긴 채로 구운 다음 조리 후 껍질을 벗겨보세요. 이렇게 하면 일부 영양소와 풍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당근

당근은 생으로 먹거나 익혀서 먹는 인기 있는 채소입니다. 당근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K, 섬유질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당근을 먹기 전에 껍질을 벗겨서 먹는데, 이는 귀중한 영양소를 빼앗아 갈 수 있습니다. 

당근 껍질에는 섬유질, 비타민 C,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제와 같은 중요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당근의 영양소 대부분은 껍질과 그 바로 아래에 있기 때문에 껍질을 벗기면 당근의 영양가가 많이 제거됩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건강한 시력, 면역 기능 및 피부 건강에 중요하기 때문에 특히 중요합니다. 또한 당근 껍질에는 암이나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는 화합물인 파이토케미컬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근을 조리할 때는 영양소를 보존하기 위해 가능한 한 껍질을 그대로 두세요. 생으로 먹을 경우, 당근을 잘 씻고 문질러 먼지를 제거한 다음 껍질을 벗긴 채로 즐기세요.

 

5. 키위

키위는 작고 보송보송한 과일로 비타민 C, 비타민 K, 섬유질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키위는 새콤달콤한 맛이 나며 생으로 먹거나 스무디, 샐러드와 같은 레시피에 자주 사용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키위를 먹기 전에 껍질을 벗겨서 먹는데, 이는 귀중한 영양소와 식감을 앗아갈 수 있습니다. 

키위 껍질에는 식이섬유, 비타민 C,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제와 같은 중요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키위 껍질에는 과육보다 3배 더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키위 껍질은 영양학적 이점 외에도 과일의 식감과 풍미를 더해줍니다. 껍질은 약간 시큼하고 약간 흐릿한 질감을 가지고 있어 달콤한 과육과 좋은 대조를 이룹니다. 

키위를 먹을 때는 영양분과 식감을 유지하기 위해 가능한 한 껍질을 그대로 두세요. 껍질을 벗긴 키위를 선호한다면 숟가락으로 과육을 떠서 먹으면 껍질 제거량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23.09.07 - [건강팁] - 음식건강(6): 체중감량, 항염... 고추의 효능 4

 

음식건강(6): 체중감량, 항염... 고추의 효능 4

음식건강(6): 체중감량, 항염... 고추의 효능 4 고추는 다양한 품종, 모양, 색상, 풍미가 있는 채소입니다. 요리에 풍미와 향신료를 더하기 위해 요리에 자주 사용되지만,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

thetigerhouse.tistory.com

2023.09.05 - [건강팁] - 음식건강(4): 속이 더부룩할 때는 사이다? 더 안 좋을 수도...

 

음식건강(4): 속이 더부룩할 때는 사이다? 더 안 좋을 수도...

음식건강(4): 속이 더부룩할 때는 사이다? 더 안 좋을 수도... 더부룩한 속을 해소하기 위해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은 빠른 해결책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러한 습관은 실제로 건강에 해로울 수 있

thetigerhouse.tistory.com

2023.09.05 - [건강팁] - 음식건강(2): 커피와 궁합이 맞는 음식 3

 

음식건강(2): 커피와 궁합이 맞는 음식 3

음식건강(2): 커피와 궁합이 맞는 음식 3 커피는 많은 사람이 즐기는 인기 음료입니다. 커피는 풍부한 맛과 카페인 함량으로 에너지 수준을 높이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thetigerhous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