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3040건강(736): 손목터널증후군 vs 손목건초염, 그 차이는?

티거들 2024. 5. 24. 06:43
반응형

 

3040건강(736): 손목터널증후군 vs 손목건초염, 그 차이는?

손목터널증후군(CTS)과 손목터널건초염(CTTS)은 손목과 손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흔한 질환으로 종종 통증, 무감각, 쇠약감을 유발합니다. 두 질환 모두 손목의 좁은 통로인 손목터널과 관련이 있지만 원인, 증상, 치료법은 다릅니다. 이 글에서는 손목터널증후군과 손목터널건초염의 주요 차이점 5가지를 살펴봅니다. 근본적인 메커니즘부터 진단 방법 및 관리 전략에 이르기까지 각 질환의 뚜렷한 특징을 파악하여 증상을 더 잘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근본적인 차이

손목터널증후군과 손목터널건초염의 주요 차이점은 근본적인 병태생리에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정중 신경이 손목 터널을 통과할 때 압박을 받아 손과 손가락에 통증, 저림, 따끔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손목터널건초염은 손목 터널 내 굴곡 힘줄의 활액막에 염증이 생겨 손가락과 손목이 붓고 통증이 생기며 움직임이 제한되는 질환입니다. 두 질환 모두 비슷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지만 근본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에 각기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증상

손목터널증후군과 손목터널건초염은 손과 손가락의 통증, 무감각, 힘 약화 등 몇 가지 공통된 증상이 있지만, 두 질환을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미묘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일반적으로 밤에 증상이 악화되거나 타이핑이나 물건 잡기 등 손목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활동을 할 때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또한 정중 신경의 분포에 따라 엄지, 검지, 중지, 약지의 절반으로 방사되는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손목터널건초염은 손가락과 손목을 움직일 때 악화되는 통증과 뻣뻣함과 함께 국소적인 압통, 부기, 손목의 “찌릿찌릿한” 감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

손목터널증후군과 손목터널건초염의 원인은 뚜렷한 병리 생리를 반영하여 서로 다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주로 반복적인 손 움직임, 손목 부상, 비만, 임신 또는 당뇨병이나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기저 질환으로 인해 손목 터널 내의 정중 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합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손목터널건초염은 일반적으로 손목 터널 내 굴곡 힘줄의 활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과도한 사용, 외상 또는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통풍과 같은 기저 염증성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효과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려면 각 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진단

손목터널증후군과 손목터널건초염 진단에는 임상 평가, 신체 검사 및 진단 검사의 조합이 포함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경우 의료진은 정중 신경 압박 증상을 유발하기 위해 티넬 징후 및 팔렌 동작과 같은 자극적인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 전도 검사와 근전도 검사를 통해 신경 기능을 평가하고 진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손목터널건초염의 진단은 국소 압통, 부종, 손가락과 손목의 움직임 제한과 같은 임상 검사 결과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음파나 자기공명영상(MRI)과 같은 영상 검사를 통해 염증을 시각화하고 상태의 심각성을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손목터널증후군과 손목터널건초염의 치료 방법은 증상의 심각성, 근본적인 원인, 환자 개개인의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경증에서 중등도의 손목터널증후군의 경우 증상을 완화하고 손목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손목 부목, 활동 수정, 물리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더 심한 경우나 보존적 조치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정중신경의 압박을 완화하기 위해 수근관 개방 수술과 같은 외과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손목터널건초염 치료에는 염증을 줄이고 정상적인 손목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휴식, 고정, 항염증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 물리 치료가 병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 염증이 있는 조직을 제거하거나 손목 터널 내의 팽팽한 힘줄을 풀어주기 위해 외과적 개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