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

전기차는 많은데 수소차는 적은 이유는?

티거들 2025. 3. 5. 0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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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는 많은데 수소차는 적은 이유는?

 

 

전기 자동차(EV)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자동차 산업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가 주목을 받고 있는 반면, 수소 연료 자동차는 잠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로에서 비교적 드물게 볼 수 있습니다. 이 불일치로 인해 중요한 질문이 제기됩니다: 왜 전기 자동차는 많지만 수소 자동차는 그렇게 많지 않은 걸까요?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 모두 장점이 있지만, 수소 자동차의 보급은 수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전기 자동차가 수소 자동차에 비해 더 많은 관심을 받는 5가지 주요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1. 충전 인프라 vs. 급유 인프라

수소 차량에 비해 전기 자동차가 널리 보급된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충전 인프라의 가용성과 개발입니다. 전기 자동차는 일반 가정용 콘센트를 사용하여 집에서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으며, 도시 지역, 고속도로, 주차장 등에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공공 충전소에서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EV) 충전 인프라가 이미 잘 구축되어 있으며, 고속 충전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수십억 달러가 투자되었습니다. 또한, 전기 자동차가 주류가 되면서 많은 가정에서 가정용 충전기를 선택하고 있어 접근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반면, 수소 차량은 전기차 충전소처럼 널리 보급되어 있지 않고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특수 충전소가 필요합니다. 수소 충전소를 건설하고 유지하는 것은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수소는 전용 탱크에 고압으로 저장해야 하며, 수소를 저장, 운송, 분배하는 기반 시설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충전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수소 자동차는 일상적인 사용에 적합하지 않으며, 특히 충전소에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개인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충전 인프라의 부족은 수소 자동차의 보급을 가로막는 주요 장애물 중 하나이며, 전기 자동차가 시장 침투율 측면에서 수소 자동차를 앞지른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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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생산 및 연료 비용

수소 자동차의 생산 비용은 전기 자동차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또 다른 요인입니다. 수소 자동차는 수소를 전기로 변환하는 연료 전지에 의존하는데, 이 연료 전지는 현재 생산 비용이 많이 듭니다. 수소 연료 전지에 사용되는 기술은 백금과 기타 희귀 금속과 같은 고가의 재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차량의 전체 가격을 높입니다. 게다가 수소 연료 자체는 전기보다 생산 비용이 더 비싸기 때문에 수소 자동차의 연료 비용이 더 높아집니다.

 

반면, 전기 자동차는 지난 10년 동안 배터리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전기 자동차 생산 비용이 크게 감소하는 혜택을 누렸습니다. 배터리는 여전히 비싸지만, 더 저렴하고 효율적이 되어 소비자들이 전기 자동차를 더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기 자동차 충전용 전기는 수소 연료보다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사용에 전기 자동차가 더 저렴합니다. 전기 자동차 배터리의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면서 전기 자동차는 훨씬 더 저렴해질 것이고, 수소 자동차가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 경쟁하기가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높은 생산 비용과 비싼 연료의 조합은 일반 소비자에게 수소 자동차를 덜 매력적인 옵션으로 만듭니다.

 

3. 효율성과 에너지 손실

전기차가 수소차보다 더 인기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에너지 효율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전기차는 배터리의 에너지를 바퀴에 동력을 공급하는 데 매우 효율적입니다. 실제로, 전기차는 전력망에서 공급되는 전기 에너지의 최대 85-90%를 자동차의 바퀴에 동력을 공급하는 데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에너지 효율이 높은 교통수단 중 하나입니다. 전기 자동차의 효율성은 전기 자동차가 빠르게 보급되는 데 중요한 요인이었습니다. 소비자들이 가장 비용 효율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에너지를 사용하는 차량을 점점 더 많이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비해 수소 자동차는 생산 과정에서 상당한 에너지 손실이 발생합니다. 우선, 수소를 생산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전기분해 또는 천연가스 개질이라는 과정을 통해 생산됩니다. 이 과정 자체는 에너지 집약적이며, 생산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가 손실됩니다. 수소를 생산한 후에는 압축하여 저장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고, 연료 전지에서 다시 전기로 변환되어 자동차에 동력을 공급해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단계가 수소 자동차의 전반적인 비효율성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수소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보다 에너지 효율이 훨씬 낮습니다. 즉, 수소 자동차는 에너지 단위당 유용한 운동으로 변환하는 효율이 전기 자동차보다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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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소 생산의 환경 영향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 모두 가솔린 자동차의 친환경적인 대안으로 여겨지지만, 수소 생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여전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수소는 천연가스를 증기 메탄 개질(SMR)이라는 공정으로 생산하는데, 이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방출되어 온실가스 배출에 기여합니다. 수소 자체는 연료 전지에서 사용될 때 수증기만 배출하지만, 생산 공정은 친환경적이지 않습니다. 수소를 재생 가능한 원료(그린 수소)를 사용하여 생산하지 않는 한, 수소 자동차의 환경적 이점은 감소합니다.

 

반면에, 전기 자동차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 사용되는 전기는 풍력, 태양력, 수력 등 다양한 원천에서 생산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에너지 그리드가 재생 가능 에너지로 전환됨에 따라, 전기 자동차의 환경적 영향은 계속해서 개선되고 있습니다. 많은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현재 생산 공정의 지속 가능성과 완전한 탄소 중립 운영의 잠재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수소는 재생 가능한 방법으로 생산된다면 더 깨끗한 연료가 될 수 있지만, 이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광범위한 녹색 수소 생산은 아직 대규모로 실현 가능하지 않습니다. 수소 생산의 환경적 비효율성은 꾸준히 개선되고 있는 전기 자동차의 환경적 영향에 비해 지속 가능성 측면에서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5. 소비자 인식

소비자 인식 또한 수소 자동차보다 전기 자동차의 인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전기 자동차가 널리 보급되면서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기 자동차 기술에 투자하고 전기 자동차의 보유량을 늘려 왔습니다. 테슬라와 같은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의 등장으로 전기 자동차가 주류로 자리 잡았고, 소비자들은 전기 자동차의 장점과 가능성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전기 자동차를 구매하기로 결정한 사람들이 늘어나고 전기 자동차에 대한 편견이 줄어들었습니다.

 

반면에 수소 자동차는 아직 많은 소비자들에게 비교적 생소한 존재입니다. 일부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수소 동력 차량을 출시했지만, 아직 널리 보급되지 않았고, 많은 소비자들이 수소 연료 전지의 작동 원리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 자동차에 대한 대중 교육이 부족하여 보급이 더디게 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재충전 인프라, 생산 비용, 수소 자동차의 제한된 가용성과 관련된 문제들이 시장의 주저함을 더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교육과 인프라가 개선될 때까지 전기 자동차가 시장을 계속 지배할 것이고, 수소 자동차는 틈새 시장으로 남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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