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14): 애드센스 CTR이 떨어지는 이유
구글 애드센스를 바라보고 글을 쓰는 블로거들은 CTR에 민감한 편입니다. 그런데 나름 열심히 하고는 있는데 애드센스 페이지의 CTR이 하루하루 떨어지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번 글에서는 애드센스의 CTR이 떨어지는 이유 1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CTR은?
먼저 몇 가지 용어를 정의해 보겠습니다. 애드센스는 웹사이트 소유자가 페이지에 광고를 게재하고 클릭(클릭률 또는 CTR)과 노출(광고가 표시된 횟수)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글의 프로그램입니다. CTR은 클릭 수 대비 노출 수의 비율로 백분율로 표시됩니다.
▌CTR 수치가 떨어지는 이유
1. 광고 게재 위치
페이지의 광고 게재 위치는 CTR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크롤 위, 콘텐츠 내, 헤더 또는 사이드바 등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배치된 광고는 눈에 잘 띄지 않는 위치에 배치된 광고보다 CTR이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광고가 눈에 잘 띄는 위치에 게재되지 않으면 클릭 수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CTR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2. 광고 관련성
광고 관련성은 CTR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입니다. 페이지의 광고가 콘텐츠와 관련이 없으면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예에 관한 블로그가 있는데 자동차 보험 광고를 게재하는 경우 사용자는 해당 광고가 관련성이 없다고 판단하여 클릭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타겟팅 키워드와 카테고리를 사용하여 광고 관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광고 디자인
광고 디자인도 CTR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광고 디자인이 잘못되었거나 시각적으로 매력적이지 않으면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광고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사이트의 색 구성표와 일치하며 방해가 되지 않아야 합니다.
4. 광고 피로도
광고 피로도는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광고를 보는 데 익숙해져서 광고를 무시하기 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동일한 광고를 반복적으로 표시하거나 페이지에 광고가 너무 많은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동일한 광고를 반복해서 보게 되면 광고를 클릭하는 경향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5. 광고 차단기
광고 차단기는 사용자의 화면에 광고가 표시되지 않도록 하는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광고 차단기를 설치한 사용자는 광고를 볼 수 없으므로 CTR이 낮아집니다. 안타깝게도 광고 차단기를 설치하는 것은 사용자의 선택이므로 이에 대해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6. 계절적 변화
계절적 변화도 CTR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말연시에는 사용자가 쇼핑 및 선물 증정과 관련된 광고를 클릭하는 경향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중 다른 시기에는 사용자가 이러한 유형의 광고에 관심을 덜 가질 수 있습니다. 연중 특정 기간에 CTR이 떨어지면 계절에 따른 사용자 행동의 변화 때문일 수 있습니다.
7. 웹사이트 트래픽의 변화
웹사이트 트래픽의 변화도 CTR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트래픽이 감소하면 CTR도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는 광고를 클릭하는 사용자 수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웹사이트 트래픽이 급증하면 광고를 클릭할 사용자가 많아져 CTR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8. 광고 타겟팅
광고 타겟팅은 사용자의 관심사, 인구 통계 및 검색 기록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광고를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광고가 제대로 타겟팅되지 않으면 사용자가 관련성이 없다고 판단하여 광고를 클릭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관심사 기반 광고 및 리타겟팅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광고 타겟팅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9. 경쟁
경쟁도 CTR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동일한 광고주 및 광고 게재 위치를 놓고 경쟁하는 다른 웹사이트가 많으면 CTR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CTR이 더 높은 다른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기로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사이트에 게재할 수 있는 광고 수가 줄어들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콘텐츠의 품질과 관련성을 개선하여 양질의 광고주를 유치하면 이러한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10. 광고 형식
광고 형식도 CTR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텍스트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등 여러 가지 광고 형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따라 일부 형식은 다른 형식보다 실적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식과 게재 위치를 실험해 보면 사이트에 가장 적합한 형식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1. 광고 타겟팅 제한 사항
구글 애드센스에는 특정 유형의 웹사이트에 게재할 수 있는 광고 유형에 대한 구체적인 규칙이 있습니다. 웹사이트가 이러한 규칙을 위반하는 경우 특정 유형의 광고를 게재하지 못할 수 있으며, 이는 CTR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광고 타겟팅에 대한 제한을 피하려면 사이트가 애드센스 정책을 준수하는지 확인하세요.
12. 사용자 의도와의 광고 관련성
마지막으로,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할 때 사용자 의도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의 사이트 방문 의도와 관련이 없는 광고는 클릭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블로그 게시물을 읽고 있는 경우 제품 판매 페이지로 연결되는 광고를 클릭하는 데 관심이 없을 수 있습니다. 광고를 클릭할 확률을 높이려면 사용자 여정의 관련 지점에 광고를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1): 애드센스를 사용하려면 사이트에서 발견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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