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

세계에서 중국에게 돈을 가장 많이 빌린 국가 TOP 10

티거들 2025. 3. 15.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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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중국에게 돈을 가장 많이 빌린 국가 TOP 10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특히 일대일로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세계 최대의 대출국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급속하게 성장하는 글로벌 경제 강국으로서 중국은 전 세계 국가에 대출을 확대하기 위해 막대한 외환 보유고를 점점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출은 일반적으로 인프라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고, 무역을 촉진하며,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많은 개발도상국에게 중국으로부터의 차관은 예산 제약으로 인해 불가능했을 필수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중국으로부터의 차관 유입은 일부 국가에서 부채가 증가하는 것에 대한 우려와 그 결과로 발생할 수 있는 정치적, 경제적 영향력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중국으로부터 가장 많은 돈을 차관받은 10개 국가를 살펴보고, 이러한 차관의 동기와 관련된 조건, 그리고 이들 국가의 경제에 대한 장기적인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파키스탄

파키스탄은 인프라 프로젝트와 경제 개발에 수십억 달러의 대출을 사용하는 중국으로부터 가장 많은 차관을 받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프로젝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파키스탄의 과다르 항구와 중국의 신장 지역을 연결하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사업인 중국-파키스탄 경제 회랑(CPEC)입니다. 대출금은 주로 파키스탄의 경제 위상과 지역적 연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도로, 철도, 발전소 등 핵심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사용됩니다. 파키스탄은 중국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에 있어 전략적 위치와 중요성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채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장기적인 재정적 의무를 관리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파키스탄에 대한 중국의 차관 공여는 중국의 광범위한 지정학적 전략의 핵심 부분이기도 하며, 남아시아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CPEC는 파키스탄의 경제를 크게 활성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특히 이 지역의 막대한 부채 부담과 정치적 불안정으로 인해 위험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이러한 차관 공여 조건이 파키스탄이 중국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만들어 잠재적으로 파키스탄의 주권과 경제적 독립성을 훼손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파키스탄의 높은 대외 부채와 상대적으로 낮은 신용 등급으로 인해 파키스탄은 상환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는 압박을 점점 더 많이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부채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파키스탄은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차입국 중 하나이며, 중국의 야심 찬 인프라 프로젝트의 중심 파트너로 남아 있습니다.

 

2. 베네수엘라

베네수엘라는 수년 동안 중국으로부터 상당한 금액의 돈을 빌려왔으며, 특히 석유 담보 대출의 형태로 돈을 빌려왔습니다. 세계 최대의 석유 생산국 중 하나인 베네수엘라의 재정 위기로 인해 정부는 향후 석유 수출을 조건으로 중국으로부터 대출을 받기로 했습니다. 이 전략은 베네수엘라가 경제 위기를 관리하고 석유 수입이 급감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 지출을 계속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중국은 베네수엘라의 석유 매장량에 접근할 수 있게 되어 베네수엘라의 에너지 부문에서 중요한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수년에 걸쳐 이러한 대출은 양국 간의 경제 관계를 강화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그러나 베네수엘라의 중국에 대한 부채가 증가하면서 베네수엘라의 정치 및 경제 위기가 악화되면서 베네수엘라의 부채 문제는 중요한 이슈가 되었습니다. 석유 담보 대출로는 베네수엘라 경제를 안정시키기에 충분하지 않았고, 특히 계속되는 유가 하락과 인플레이션을 감안할 때 베네수엘라의 중국에 대한 부채 상환 능력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또한 베네수엘라 정부는 경제 위기를 해결하라는 국내외의 압박에 직면해 있으며, 이로 인해 중국과의 대출 계약 조건을 충족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재정 지원을 제공하면서 베네수엘라의 석유 자원에 대한 접근권을 얻어 베네수엘라의 에너지 부문에서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베네수엘라의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러한 대출의 복잡한 성격과 중국이 라틴 아메리카 경제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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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앙골라

앙골라는 특히 2002년 내전이 끝난 이후 중국으로부터 가장 많은 차관을 받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중국은 앙골라에 수십억 달러의 신용을 제공했으며, 이 자금은 주로 도로, 학교, 병원 등 국가의 인프라를 재건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차관은 종종 앙골라의 석유 자원과 연계되어 석유 수출을 통해 상환되었습니다. 앙골라의 경제 성장에 석유가 크게 기여한 덕분에 앙골라는 중국의 투자 전략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고, 중국의 지원은 앙골라가 전후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앙골라와 중국의 관계는 여러 가지 면에서 유익했지만, 막대한 부채 문제를 야기하기도 했습니다. 앙골라의 석유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세계 석유 가격의 변동에 취약한 경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앙골라는 부패, 거버넌스 문제, 정치적 불안정 등 내부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어 재정적 의무를 이행하는 능력이 복잡해졌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앙골라는 중국의 아프리카 내 핵심 파트너로 남아 있으며, 중국의 천연자원과 전략적 위치는 중국과의 경제 관계를 지속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그러나 중국에 대한 높은 수준의 부채는 특히 유가가 계속 변동하는 경우 이 관계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4. 스리랑카

스리랑카의 중국에 대한 부채가 증가하면서 국내외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스리랑카는 고속도로, 항구, 공항 건설 등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수년 동안 중국으로부터 막대한 차관을 받았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 중 하나는 중국이 자금을 지원하여 건설되었지만 기대 수익을 창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함반토타 항구입니다. 그 결과, 스리랑카는 대출금을 상환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2017년 함반토타 항구를 중국에 99년 동안 임대하기로 결정하는 논란이 일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실상 통제권이 중국 측에 넘어갔습니다.

 

스리랑카의 중국 부채는 개발도상국에서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중국 대출을 자주 이용하는 광범위한 차입 패턴의 일부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대출 조건은 불투명하고 국가가 중국에 대한 재정적 의존도를 높이는 위치에 놓이게 한다는 비판을 받아 왔습니다. 스리랑카의 대출 상환 투쟁은 특히 의무를 이행할 경제적 자원이 부족한 국가에 있어 중국으로부터의 차입과 관련된 위험을 강조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스리랑카 경제 발전의 주요 주체이며, 양국은 계속해서 무역과 투자 관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출이 스리랑카의 주권과 경제적 독립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은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5. 케냐

케냐는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으로부터 가장 많은 대출을 받은 나라 중 하나가 되었으며, 대출금은 표준궤간철도(SGR), 도로, 발전소 등의 인프라 프로젝트에 사용되었습니다. 나이로비와 항구 도시 몸바사를 연결하는 주요 철도 프로젝트인 SGR은 케냐에서 중국이 자금을 조달한 가장 유명한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대출은 케냐의 인프라를 개선하고 특히 운송 및 에너지 부문에서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대출 비용과 케냐의 상대적으로 취약한 경제 상황으로 인해 케냐의 상환 능력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케냐에 대한 중국의 재정 지원은 아프리카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중국의 광범위한 전략의 일환입니다. 케냐는 인프라 개선의 혜택을 누리고 있지만, 특히 농업과 관광과 같은 주요 부문의 수익이 변동하는 상황에서 부채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케냐 정부는 또한 대출 처리에 대한 비판을 받아 왔으며, 일부는 자금을 잘못 관리하고 프로젝트의 재정적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지 못했다고 비난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케냐와 중국의 관계는 여전히 견고하며, 케냐는 향후 개발 프로젝트를 위해 중국으로부터 계속 차관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부채 부담은 케냐의 장기적인 경제 안정을 위해 여전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6. 잠비아

잠비아는 최근 몇 년 동안 인프라와 광산에 대한 중국의 투자에 힘입어 급속한 경제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중국은 잠비아에 수십억 달러의 대출을 제공했으며, 이 자금은 도로, 다리, 발전소 건설과 광산 운영 자금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잠비아는 구리가 풍부하고, 중국 기업들은 잠비아의 광산 산업에 상당한 투자를 함으로써 잠비아의 경제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그러나 중국으로부터의 막대한 차입은 특히 구리 가격이 변동함에 따라 잠비아의 부채 부담 증가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잠비아는 구리 수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 원자재 가격 변동에 취약한 경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중국에 대한 재정적 의무를 이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020년, 잠비아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중국 채권자들에게 많은 부채를 지고 있는 아프리카 국가 중 최초로 국가 부채 불이행을 경험했습니다. 정부는 부채 구조 조정을 위해 중국과 협의를 진행해 왔지만, 잠비아의 경제적 어려움은 여전히 심각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잠비아의 주요 파트너로 남아 있으며, 주요 부문에 대한 대출과 투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잠비아와 중국의 부채 협상 결과는 중국에 막대한 부채를 지고 있는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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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는 인프라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중국으로부터 막대한 부채를 지고 있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부채가 많은 에티오피아는 많은 논쟁의 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이 대출금은 철도, 고속도로, 발전소 건설에 사용되었으며, 급속하게 성장하는 에티오피아의 경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교통 및 에너지 인프라 개선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 중 하나는 에티오피아와 지부티 항구를 연결하는 아디스아바바-지부티 철도입니다. 이 철도는 내륙국인 에티오피아의 중요한 인프라입니다. 중국으로부터의 차입금은 에티오피아의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되었지만, 낮은 수익과 인프라 개발에 드는 높은 비용 때문에 부채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 중 하나이지만, 중국 차입금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장기적인 재정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에티오피아의 부채가 크게 증가했으며, 그 중 상당 부분이 중국 채권자에게 빚지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는 그랜드 에티오피아 르네상스 댐 건설을 포함한 인프라 개선에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지만, 부채 상환 능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에티오피아와 중국의 관계는 여전히 견고하며, 에티오피아는 인프라 프로젝트를 위해 계속해서 차입을 하고 있지만, 증가하는 부채 부담과 관련된 위험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부채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에티오피아의 재정 안정성은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8.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는 특히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에 따라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는 대출의 형태로 중국으로부터 상당한 금액을 차입해 왔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에는 말레이시아와 주변 국가 간의 연결성을 개선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고속도로, 철도, 항구 등이 포함됩니다. 말레이시아가 중국으로부터 차입하기로 결정한 것은 성장하는 경제와 인구를 지원하기 위한 현대적인 인프라의 필요성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말레이시아의 중국에 대한 부채가 증가하면서 장기적인 재정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말레이시아가 부채와 전반적인 개발 목표의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의 장기적인 재정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프라 프로젝트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말레이시아는 중국에 대한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말레이시아는 중국과 협상을 통해 부채의 일부를 재조정하고 대출 조건을 조정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중국에 대한 자금 의존도는 말레이시아의 주권과 중국 대출에 대한 과도한 의존의 위험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증가하는 부채 부담을 관리해야 하는 필요성과 경제 성장 간의 균형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가 경제를 강화하려고 노력함에 따라, 말레이시아와 중국의 관계는 계속해서 발전할 것입니다.

 

9. 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는 특히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에서 남아시아에서 중국 대출을 가장 많이 받는 국가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대출금은 도로, 교량, 발전소 등의 프로젝트에 사용되어 방글라데시의 급속한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방글라데시의 발전에 중국의 개입은 이 지역에서 중국의 경제적, 정치적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광범위한 전략의 일환입니다. 방글라데시가 인프라 개선에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지만, 중국에 대한 부채가 증가하면서 향후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의 경제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 성장의 대부분은 특히 섬유 산업을 중심으로 한 제조업이 견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에 대한 높은 부채 수준은 경제 침체나 수입 감소에 직면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정부는 부채를 신중하게 관리하려고 노력해 왔지만, 중국 대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장기적인 재정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방글라데시는 인프라 개발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으며, 중국이 이러한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의 부채 관리 결과는 중국 대출에 크게 의존하는 다른 개발도상국에 더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10. 몰디브

인도양에 위치한 작은 섬나라 몰디브는 인프라와 개발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중국으로부터 막대한 차관을 받았습니다. 몰디브 정부는 관광 기반 경제에 필수적인 공항, 다리, 리조트와 같은 중요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중국으로부터 대출을 요청했습니다. 몰디브에 대한 중국의 투자 증가는 남아시아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중국의 광범위한 전략의 일환입니다. 그러나 몰디브의 중국에 대한 부채가 증가하면서 특히 몰디브의 경제가 관광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세계 경제의 변화와 자연재해에 취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몰디브의 중국에 대한 부채는 상대적으로 작은 경제 규모와 제한된 과세 기반을 가진 몰디브에 큰 도전 과제입니다. 정부는 부채 관리를 위해 노력해 왔지만, 중국의 대출은 상당한 재정적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이 융자한 인프라 프로젝트가 몰디브의 경제 발전에 기여했지만, 부채를 갚지 못하면 장기적인 위험에 직면하게 됩니다. 몰디브와 중국의 관계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몰디브가 부채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미래의 경제 안정에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몰디브가 계속해서 중국 자금에 의존하게 되면, 중국과의 경제 관계는 몰디브의 발전 궤도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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