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상식

운전팁(5):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연료가 절감된다?

티거들 2023. 9. 13.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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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팁(5):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연료가 절감된다?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는 일반적인 오해가 있습니다. 이런 생각은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놓을 때와 같이 엔진에 부하가 걸리지 않을 때 연료 소비가 적다는 가정에 근거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가정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두는 것이 연료를 절약하지 못하고 실제로 위험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자동차 엔진의 작동 원리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연료를 절약할 수 없는 이유를 이해하기 전에 자동차 엔진의 작동 원리를 이해해야 합니다. 자동차 엔진은 연료를 연소시켜 차량 동력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하는 내연 기관입니다. 엔진은 연료에 저장된 화학 에너지를 차량의 바퀴를 움직이는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합니다. 

가속 페달을 밟으면 엔진의 연소실에 더 많은 공기가 들어갈 수 있도록 밸브가 열립니다. 동시에 연료 인젝터가 연료를 연소실에 분사하여 공기와 혼합합니다. 점화 플러그는 연료-공기 혼합물을 점화하여 폭발을 일으켜 피스톤을 아래로 밀고 크랭크 샤프트를 돌립니다. 크랭크샤프트는 변속기에 연결되어 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전달합니다.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엔진의 스로틀 밸브가 닫혀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이 줄어듭니다. 또한 연료 인젝터가 엔진에 분사되는 연료의 양을 줄여 출력을 감소시킵니다. 자동차를 계속 움직이기 위해 엔진은 여전히 작동해야 하지만 낮은 출력으로 작동합니다.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자동차를 중립에 놓으면 변속기에서 엔진이 분리됩니다. 이는 바퀴가 더 이상 엔진에 연결되지 않고 엔진이 더 이상 자동차에 동력을 공급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차는 관성주행을 하고 있으며, 그 추진력으로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엔진은 여전히 작동 중이지만 공회전 중이므로 아무 작업도 수행하지 않습니다.

 

내리막 길에서 차를 중립에 두어도 연료를 절약할 수 없는 이유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는 생각은 엔진이 부하가 걸리지 않을 때 연료를 덜 소비한다는 가정에 근거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가정은 완전히 정확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오히려 연료를 낭비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중립에 놓으면 엔진의 스로틀 밸브가 닫혀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이 줄어듭니다. 그러나 연료 인젝터는 여전히 엔진에 연료를 분사하여 엔진을 계속 작동시킵니다. 이제 엔진은 공회전 상태에서 작동하고 있으며, 이는 엔진이 가장 효율이 낮은 지점에서 작동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공회전 상태에서도 엔진은 여전히 연료를 연소하고 있지만 유용한 작업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이는 연료가 낭비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자동차가 중력에 의해 앞으로 나아갑니다. 이는 자동차에 동력을 공급하는 데 엔진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엔진은 여전히 공회전 중이며 이는 여전히 연료를 태우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연료는 유용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낭비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엔진이 유용한 작업을 하지 않고 연료를 태우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연료를 낭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두는 것이 오히려 위험한 이유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두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첫째,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엔진을 사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제어할 수 없게 됩니다. 차량의 추진력으로 내리막길을 내려가게 되므로 엔진을 사용하여 속도를 줄이거나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즉,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브레이크에 의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브레이크에 의존하여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면 브레이크 시스템에 더 많은 부담을 주게 되어 브레이크가 과열되고 제동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차량 속도를 줄이거나 멈추기가 어려워질 수 있으며, 특히 가파른 언덕이나 고속으로 주행하는 경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둘째,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엔진의 제동력을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엔진의 제동력은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뗄 때 차량이 앞으로 나아가는 것에 저항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이 저항은 차량의 속도를 늦추며, 내리막길에서 이 저항을 이용해 차량의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엔진의 제동력을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셋째,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차량 제어를 잃을 위험이 높아집니다. 특히 가파른 언덕이나 고속에서 차량의 운동량이 빠르게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속도를 줄이거나 차를 멈춰야 하는 경우, 충분히 빨리 속도를 줄이지 못해 차량 제어를 잃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변속기의 마모와 손상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중립에 놓으면 변속기에서 엔진이 분리되어 변속기가 엔진 오일에 의해 윤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변속기가 과열되고 더 빨리 마모되어 수리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그 대신 할 수 있는 일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두는 대신 기어를 그대로 두고 엔진이 알아서 작동하도록 두는 것이 좋습니다. 기어를 기어로 두면 엔진이 여전히 변속기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엔진의 제동력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엔진을 사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제어할 수 있으므로 브레이크에 의존하는 것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내리막길에서는 2단 또는 3단과 같이 낮은 기어로 변속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엔진이 더 높은 RPM으로 작동할 수 있으므로 자동차의 전진 운동에 더 많은 저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저항은 차량의 속도를 늦추고 이 저항을 사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저단 기어로 변속하면 연료 절약에도 도움이 됩니다. 저단 기어로 변속하면 엔진이 더 높은 RPM으로 작동하므로 더 많은 연료를 연소하게 됩니다. 그러나 엔진이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연료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합니다. 즉, 특히 내리막길에서 저단 기어로 변속할 때 연료를 더 적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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