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5060건강(546): 노인냄새, 홀아비냄새의 원인이 ○○○○?

티거들 2024. 7. 3. 09:31
반응형

 

5060건강(546): 노인냄새, 홀아비냄새의 원인이 ○○○○?

가족 모임에 앉아있는데 공기 중에 익숙한 냄새가 납니다. 그런데 그 냄새가 예상보다 오래 지속되는 것을 발견했다고 상상해 보세요. 당황스러울 수도 있지만, 이내 그 냄새가 바로 “노인 냄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이는 단순히 불쾌한 냄새가 아니라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신체 변화의 복잡한 조합인 노화와 연관된 현상입니다. 이 글에서는 내장 지방이 '노인 냄새'의 원인인 5가지 이유를 살펴보고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인사이트와 내장 지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실용적인 팁을 제공합니다.

 

 

◇지방산 생성 증가

내장 지방은 단순히 과도한 칼로리를 저장하는 수동적인 공간이 아니라 지방산을 포함한 다양한 물질을 혈류로 방출하는 능동적인 기관입니다. 이러한 지방산은 내장 지방 세포에서 더 많은 양이 생성되며 불쾌한 체취의 발생과 관련이 있습니다. 내장 지방 세포가 분해되면 유리 지방산을 혈류로 방출합니다. 이러한 지방산은 피부에서 산화되어 뚜렷하고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것으로 알려진 2-노네날과 같은 화합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노화와 함께 발생하는 신진대사 변화로 인해 악화되어 냄새가 더욱 두드러집니다.

 

또한 내장 지방 세포는 피하지방 세포보다 대사 활동이 더 활발합니다. 이러한 활동 증가는 전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더 많은 생산으로 이어지며, 이는 지방산이 냄새 유발 화합물로 분해되는 데 더욱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박테리아, 곰팡이 및 기타 미생물로 구성된 피부의 마이크로바이옴이 이러한 지방산과 상호 작용하여 특유의 냄새를 유발하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을 생성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부 미생물이 이러한 지방산에 노출되면 알데히드 및 케톤과 같은 물질을 생성할 수 있는데, 이는 강력한 냄새 유발 물질입니다. 내장 지방, 지방산, 피부 미생물군 사이의 이러한 상호 작용은 “노인 냄새”의 발생에 중요한 요인입니다.

 

2024.05.22 - [건강팁] - 5060건강(542): 갑자기 흰머리가 많이 나는 이유는?

 

5060건강(542): 갑자기 흰머리가 많이 나는 이유는?

5060건강(542): 갑자기 흰머리가 많이 나는 이유는?어느 날 아침 거울을 보다가 갑자기 흰머리를 발견하고 깜짝 놀랐다고 상상해 보세요. 흰머리가 몇 개 생기는 것은 정상적인 노화의 일부이지만,

thetigerhouse.tistory.com

 

 

◇호르몬 변화와 불균형

나이가 들면 호르몬 수치가 크게 변화하여 내장 지방이 체취에 미치는 영향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주요 호르몬 중 하나는 테스토스테론입니다. 남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는데, 이를 남성 갱년기라고 합니다.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아지면 내장 지방이 증가하고 근육량이 감소하여 지방산 축적을 더욱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호르몬 불균형은 피부의 피지선에서 생성되는 기름진 물질인 피지 생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피지는 피부 보습을 유지하고 감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피지는 피부의 박테리아와 상호작용하여 냄새를 유발하는 화합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주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도 나이가 들면서 남성과 여성 모두 감소합니다. 여성의 경우 폐경기에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면 내장 지방이 증가하여 체취에 더욱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지방 분포에 보호 효과가 있으며,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피하지방에서 내장 지방으로 지방 저장이 전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당뇨병 및 심장병과 같은 질환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신체의 대사 과정을 변화시켜 “노인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호르몬 불균형은 지방 대사를 조절하는 신체의 능력을 방해하여 지방산이 과잉 생산되고 그 결과 냄새가 나는 화합물로 분해됩니다.

 

◇피부 마이크로바이옴의 변화

피부 미생물은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감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피부 미생물 군집의 다양성과 구성이 변화하여 균형이 깨지고 특정 박테리아가 과도하게 증식하기 쉬워집니다. 이러한 변화는 “노인 냄새”의 원인이 되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의 생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 미생물에는 땀과 피지와 상호 작용하여 다양한 물질을 생성하는 다양한 박테리아, 곰팡이 및 기타 미생물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미생물의 균형이 깨지면 악취 화합물이 과다하게 생성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부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포도상구균과 코리네박테리움 종은 땀을 이소발레르산과 3-메틸-2-헥세노산과 같은 화합물로 분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화합물은 강하고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피부 수분이 감소하고 피부가 얇아지면 마이크로바이옴이 더욱 변화하여 불균형에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유해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는 항균 펩타이드의 생산이 감소하는 것도 이러한 변화에 기여합니다. 결과적으로 피부는 악취 화합물을 생성하는 박테리아의 번식지가 되어 “노인 냄새”를 증폭시킵니다.

 

2024.05.20 - [건강팁] - 5060건강(533): 많이 먹지도 않는데 갱년기에 살이 찌는 이유

 

5060건강(533): 많이 먹지도 않는데 갱년기에 살이 찌는 이유

5060건강(533): 많이 먹지도 않는데 갱년기에 살이 찌는 이유40대 후반 또는 50대 초반의 여성으로, 갱년기의 격랑을 헤쳐나가는 중이라고 가정해 보세요. 안면 홍조와 기분 변화도 모자라, 건강한

thetigerhouse.tistory.com

 

 

◇면역 기능 장애

내장 지방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생성하여 면역 체계의 효과적인 기능에 손상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만성 저급 염증은 내장 비만의 특징이며 “노인 냄새”를 비롯한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 신호에 대한 면역 체계의 반응은 활성 산소 종(ROS)의 생성을 증가시켜 피부 세포를 손상시키고 피부의 미생물 구성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상은 피부가 박테리아 증식과 악취 화합물 생성에 더 취약하게 만듭니다.

 

또한 피부에서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조절하는 면역 체계의 능력도 손상됩니다. 이러한 조절 장애는 악취 물질을 생성하는 박테리아의 과다 증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장 지방에서 생성되는 두 가지 주요 염증성 사이토카인인 인터루킨-6(IL-6)과 종양괴사인자-알파(TNF-α)가 증가하면 면역 세포의 정상적인 기능이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는 미생물의 건강한 균형을 유지하는 피부의 능력을 감소시켜 악취 화합물을 생성하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내장 지방과 관련된 면역 기능 장애는 “노인 냄새”를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피부 감염 및 기타 건강 합병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땀 성분 변화

땀 성분은 나이가 들면서 변화하며, 이러한 변화는 내장 지방의 존재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피부의 땀샘은 주로 수분과 염분으로 구성된 에크린 땀과 단백질과 지질을 포함하는 아포크린 땀 등 다양한 유형의 땀을 생성합니다. 주로 겨드랑이와 사타구니에 위치한 아포크린 땀샘은 특히 내장 지방의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이 땀샘은 피부의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될 때 지방산과 단백질을 방출하여 체취의 원인이 되는 땀을 생성합니다. 내장 지방이 증가하면 이러한 땀 유발 물질의 생성량도 증가하여 냄새가 더 강하고 오래 지속됩니다.

 

피부 표면의 땀과 박테리아의 상호작용은 체취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아포크린선이 땀을 분비하면 피부의 박테리아가 땀의 지방산과 단백질을 대사하여 이소발레르산, 헥사노산, 부티르산과 같은 화합물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화합물은 강하고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내장 지방의 증가는 이러한 땀 유발 물질의 생성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피부의 미생물 군집을 변화시켜 악취 화합물을 생성하는 박테리아의 활동을 강화합니다. 또한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의 감소와 같은 노화와 관련된 호르몬 변화도 땀 성분에 영향을 미쳐 냄새를 더욱 두드러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2024.05.21 - [건강팁] - 5060건강(538): 60세 이상 연령층에게 고관절(엉덩이관절) 건강이 중요한 이유

 

5060건강(538): 60세 이상 연령층에게 고관절(엉덩이관절) 건강이 중요한 이유

5060건강(538): 60세 이상 연령층에게 고관절(엉덩이관절) 건강이 중요한 이유매일 공원에서 산책하는 것을 소중히 여기고 소박한 삶의 기쁨을 즐기고 있지만, 최근 들어 고관절(엉덩이 관절)의 지

thetigerhous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