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음식건강(221): 아침 공복에 안 좋은 음식

티거들 2024. 1. 22. 12:46
반응형

커피
아침 공복에 커피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음식건강(221): 아침 공복에 안 좋은 음식

아침 식사는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이며, 하루의 에너지와 웰빙의 분위기를 좌우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해가 뜨기도 전에 배고픔이 몰려오거나 삶이 앞만 보고 달려가느라 공복감이 느껴질 때는 어떨까요? 무언가를 빨리 먹고 싶은 유혹이 강할 수 있지만, 공복이라고 해서 모든 음식이 똑같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 글에서는 제대로 된 식사와 함께 섭취하지 않고 공복에 먹으면 소화기관에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의 주범을 알려드립니다.

 

 

1. 산성 식품

갓 짜낸 오렌지 주스 한 잔은 눈을 뜨게 하는 완벽한 음료처럼 보이지만, 공복에 감귤류 과일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렌지, 자몽, 레몬과 같은 과일의 높은 산도는 사람들에 따라 위산 역류와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일로 하루를 시작하면 톡 쏘는 뒷맛만 남을 수 있습니다.

 

 

2. 커피

많은 사람들은 커피 한 모금을 입안에 머금고 나서야 진정한 하루가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복에 커피를 마시면 위산 분비가 증가하여 소화불량, 속쓰림, 메스꺼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커피의 쓴맛이 위액을 자극하는 효과가 소화 기관에 필요한 모닝콜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3. 매콤한 음식

매운 음식을 좋아한다면 위가 비어 있을 때는 매운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고추와 매운 소스는 위벽을 자극하여 불편함을 유발하고 불쾌한 여운을 남길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은 위장에 열을 완충할 수 있는 보호막이 형성된 이후를 위해 아껴두세요.

 

 

4. 튀긴 음식

바삭한 감자튀김이나 노릇노릇하게 구워진 도넛의 유혹을 뿌리치기는 어렵지만, 공복에 튀긴 음식을 먹으면 후회가 남을 수 있습니다. 기름기가 많은 튀긴 음식은 소화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며, 소화 과정을 늦춰주는 다른 영양소가 없으면 복부 팽만감, 위경련, 속이 더부룩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단 간식

모닝커피와 함께 먹는 달콤한 페이스트리나 도넛은 유혹적일 수 있지만, 공복에 달콤한 간식을 먹으면 혈당이 롤러코스터를 타게 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가 급격히 치솟은 후 급격히 떨어지면 피로감과 짜증이 생기고 단 음식을 더 찾게 되므로 하루를 시작하는 이상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