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3040건강(680): “혈관 망가져도 잘 몰라” 뇌혈관에 나쁜 생활 습관은?

티거들 2024. 5. 9. 11:01
반응형

 

3040건강(680): “혈관 망가져도 잘 몰라” 뇌혈관에 나쁜 생활 습관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포함한 뇌혈관계는 적절한 뇌 기능과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특정 생활 습관은 뇌혈관계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뇌졸중, 인지 기능 저하 및 기타 신경 장애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뇌혈관 건강에 해로운 5가지 일반적인 생활 습관을 살펴봅니다. 이러한 습관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시도하면 뇌를 보호하고 장기적인 뇌혈관 건강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1.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

장시간 앉아 있거나 신체 활동을 하지 않는 좌식 생활 방식은 뇌혈관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이 부족하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플라크와 지방 침전물이 쌓이게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뇌졸중이나 혈관성 치매와 같은 뇌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 규칙적인 운동을 일상생활에 포함하면 뇌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고 혈관을 강화하며 뇌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건강에 해로운 식단

건강에 해로운 지방, 설탕, 가공식품이 많은 식단은 뇌혈관계에 혼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포화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동맥에 플라크가 쌓여 혈관이 좁아지고 뇌로 가는 혈류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와 같은 필수 영양소가 부족한 식단은 뇌혈관 기능을 손상시키고 뇌졸중과 인지 기능 저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과일, 채소,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선택해 뇌혈관 건강을 지원하고 신경 장애의 위험을 줄이세요.

 

3. 흡연 및 담배 사용

흡연과 담배 사용은 뇌혈관계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여 뇌졸중, 혈관 질환 및 인지 장애의 위험을 높입니다. 담배 연기에 포함된 화학물질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뇌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키며 혈전 형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담배 및 기타 담배 제품에서 발견되는 중독성이 강한 물질인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을 상승시켜 뇌혈관 질환의 위험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담배를 끊고 담배 제품을 피하는 것은 뇌혈관 건강을 보호하고 뇌졸중 및 기타 신경학적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중요한 단계입니다.

 

 

4. 과도한 음주

적당한 음주는 심혈관계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과도한 음주는 뇌혈관계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과음은 혈압을 높이고 심방세동(불규칙한 심장 박동)의 위험을 높이며 혈전 형성을 촉진하여 뇌졸중 및 기타 뇌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알코올 남용은 또한 혈관을 손상시키고 뇌 혈류를 손상시켜 인지 장애와 혈관성 치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를 적당한 수준으로 제한하거나 아예 금주하는 것은 뇌혈관 건강을 유지하고 신경학적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필수적입니다.

 

5. 잘못된 스트레스 관리

만성 스트레스는 고혈압, 염증, 동맥 경직을 유발하여 뇌혈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스트레스는 신체의 '투쟁 또는 도피' 반응을 활성화하여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촉발합니다. 이러한 호르몬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을 높이며 뇌졸중과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 명상, 심호흡 운동, 요가, 태극권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연습하면 스트레스를 낮추고 이완을 촉진하며 뇌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취미 활동을 하며, 사회적 지원을 구하는 것도 스트레스가 뇌혈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