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3040건강(404): ‘뚝뚝’ 관절에서 나는 소리의 정체는?

티거들 2024. 2. 21. 05:25
반응형

 

3040건강(404): ‘뚝뚝’ 관절에서 나는 소리의 정체는?

움직이거나 운동할 때 관절에서 '펑'하는 소리가 나거나 관절에서 '딱'하는 소리가 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으신가요? 놀랍게 들릴 수도 있지만,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특히 신체 활동 중에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흔한 현상입니다. 무릎, 어깨, 엉덩이, 손가락 등 몸의 다양한 관절에서 관절에서 소리가 납니다. 대개는 무해하지만,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특히 통증이나 부기가 동반되는 경우에는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운동하거나 움직일 때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5가지 주요 원인을 살펴보고, 이러한 현상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요인을 밝히고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실용적인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기포 방출

관절이 터지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관절을 윤활하는 활액 내에서 가스 기포가 방출되는 것입니다. 무릎을 구부리거나 어깨를 돌리는 등 관절을 움직이거나 스트레칭하면 관절 내의 압력이 변화하여 질소와 같은 가스가 기포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 기포가 무너지거나 터지면 손가락 마디가 갈라지는 것과 비슷한 '펑'하는 소리가 납니다. 캐비테이션으로 알려진 이 현상은 무해하며 일반적으로 통증이나 불편함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2. 인대 또는 힘줄 파열

관절 파열의 또 다른 일반적인 원인은 관절 내 뼈 구조물 위에 있는 인대나 힘줄이 끊어지는 것입니다. 인대는 뼈와 뼈를 연결하는 섬유질 조직 띠이며 힘줄은 근육과 뼈를 연결합니다. 관절을 움직이는 동안 이러한 구조물이 뼈의 돌출부 위로 움직일 때, 관절이 삐걱거리거나 터지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종종 갑작스러운 "뚝" 또는 "펑"하는 소리로 느껴지고 들리며 대개는 무해합니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뚝' 또는 '펑' 소리가 나면 건염이나 관절 불안정성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연골 퇴행

연골은 관절 내 뼈 끝을 덮고 있는 부드럽고 고무 같은 조직으로, 움직일 때 쿠션과 지지력을 제공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골이 마모되거나 골관절염과 같은 퇴행성 질환으로 인해 연골이 파괴되어 관절 표면이 거칠어지거나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움직일 때 뼈가 서로 마찰하거나 갈리면서 삐걱거리거나 갈리는 소리가 나는 크레피투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레피투스 자체는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지만, 근본적인 관절 손상이나 관절염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추가 검사가 필요합니다.

 

 

4. 근육 긴장 또는 불균형

근육 뭉침이나 불균형도 운동이나 움직임 중에 소리가 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이 뭉치거나 불균형하면 관절을 고르지 않게 잡아당겨 정렬이 잘못되거나 비정상적인 움직임 패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관절 내의 뼈가 제자리에서 약간 벗어나 움직이게 되고, 그 결과 관절이 툭툭하거나 딸깍거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 근력 강화 및 교정 운동은 근육 뭉침과 불균형을 해결하여 관절이 터질 가능성을 줄이고 전반적인 관절 건강과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활액낭종 형성

어떤 경우에는 관절낭 내에 활액낭이 형성되어 관절이 터질 수 있습니다. 활액낭종은 과도한 활액 생성 또는 관절 퇴행의 결과로 발생하는 액체로 채워진 주머니입니다. 이러한 낭종은 주변 구조물에 압력을 가하여 움직임 중에 터지거나 딸깍거리는 느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활액낭종은 일반적으로 양성이지만, 크기가 커지거나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낭종을 제거하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외과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