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

미국 주식 투자(187): 서브웨이는 지하철이 아니다? 서브웨이의 역사

티거들 2023. 9. 13.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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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웨이

 

미국 주식 투자(187): 서브웨이는 지하철이 아니다? 서브웨이의 역사

서브웨이는 잠수함 샌드위치로 잘 알려진 패스트푸드 체인점입니다. 서브웨이는 100개국 이상에 44,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프랜차이즈 기업입니다. 최초의 서브웨이 레스토랑은 1965년 8월 코네티컷주 브리지포트에서 프레드 델루카와 피터 벅에 의해 문을 열었습니다. 그 이후로 이 프랜차이즈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중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서브웨이 샌드위치의 기원과 수년에 걸쳐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브웨이의 초창기

1965년, 17세의 고등학교 졸업생이었던 프레드 델루카는 의사가 되기 위해 대학에 진학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가정 형편은 학비를 감당할 만큼 넉넉하지 않았습니다. 델루카의 친구인 피터 벅 박사는 돈을 벌기 위해 샌드위치 가게를 열 것을 제안했습니다. 벅 박사는 델루카에게 1,000달러를 빌려주며 사업을 시작했고, 최초의 서브웨이 레스토랑이 탄생했습니다. 

처음에는 레스토랑의 이름을 "피트의 슈퍼 잠수함"이라고 불렀지만, 델루카는 나중에 기억하기 쉽도록 "서브웨이"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첫 번째 서브웨이 레스토랑은 작은 상점에 위치했으며 처음에는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델루카와 벅은 레스토랑을 성공시키기로 결심하고 레스토랑을 개선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서브웨이 샌드위치

서브웨이 샌드위치는 1965년 프레드 델루카와 그의 친구 피터 벅 박사에 의해 탄생했습니다. 당시 미국에서 잠수함 샌드위치가 인기를 끌던 시기였고, 델루카는 자신만의 샌드위치를 만들 기회를 포착했습니다. 

오리지널 서브웨이 샌드위치는 긴 롤을 가운데로 쪼개 고기, 치즈, 야채로 채운 샌드위치였습니다. 고객은 햄, 칠면조, 로스트비프, 살라미 등 다양한 고기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야채에는 양상추, 토마토, 양파, 피클이 포함되었으며 마요네즈, 머스터드, 케첩 등의 양념을 추가할 수도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브웨이는 참치, 치킨, 미트볼 샌드위치와 같은 다른 종류의 샌드위치로 메뉴를 확장했습니다. 또한 샐러드, 수프, 아침 식사 메뉴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서브웨이 프랜차이즈

1974년, 서브웨이는 다른 사업가들이 자신의 서브웨이 레스토랑을 열 수 있도록 비즈니스 모델을 프랜차이즈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 프랜차이즈는 코네티컷주 월링포드에 문을 열었고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서브웨이 프랜차이즈는 급속도로 확장되었고, 1980년대 초에는 미국 전역에 200개가 넘는 서브웨이 레스토랑이 생겨났습니다. 

오늘날 서브웨이는 100개 이상의 국가에 44,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중 하나입니다. 이 회사는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메뉴와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서브웨이의 마케팅 전략

서브웨이는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유명합니다. 이 회사는 수년 동안 고객을 유치하고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전술을 사용해 왔습니다. 가장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으로는 "서브 클럽" 로열티 프로그램, "5달러 풋롱" 프로모션, "신선하게 먹어라" 광고 캠페인 등이 있습니다. 

1990년대 초에 도입된 '서브 클럽' 로열티 프로그램은 고객이 서브웨이에서 구매할 때마다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고객은 포인트를 사용하여 무료 샌드위치, 음료 및 기타 품목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08년에 도입된 "5달러 풋롱" 프로모션은 고객에게 12인치 샌드위치를 단돈 5달러에 제공했습니다. 이 프로모션은 큰 인기를 끌었으며, 미국 전역의 서브웨이 레스토랑에서 매출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04년에 도입된 "Eat Fresh" 광고 캠페인은 샌드위치에 신선한 재료를 사용한다는 서브웨이의 약속을 강조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신선하게 먹어라'라는 슬로건과 함께 서브웨이 레스토랑에서 신선한 야채와 고기를 썰고 있는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건강한 패스트푸드로서 서브웨이의 명성을 공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서브웨이의 도전 과제

이러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서브웨이는 수년 동안 몇 가지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맥도날드, 버거킹, 웬디스 등 다른 패스트푸드 체인점과의 경쟁이었습니다. 이들 체인점도 자체적인 버전의 잠수함 샌드위치를 선보이며 저렴한 가격과 공격적인 마케팅 캠페인으로 고객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다른 패스트푸드 체인점과의 경쟁 외에도 서브웨이는 수년 동안 음식의 품질에 대한 비판에 직면해 왔습니다. 일부 고객은 야채가 항상 신선하지 않고 육류가 가공되어 첨가물이 들어 있다는 불만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따라 서브웨이는 메뉴를 변경하고 천연 닭고기, 무항생제 육류 등 새로운 재료를 도입했습니다. 

서브웨이가 직면한 또 다른 과제는 레스토랑의 유동인구 감소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더 많은 고객이 배달 및 테이크아웃 옵션을 선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서브웨이의 매출에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브웨이는 새로운 디지털 주문 옵션을 도입하고 DoorDash 및 Uber Eats와 같은 배달 서비스와 제휴를 맺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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