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음식건강(367): 오트밀 몸에 좋지만, 이런 사람들은 안됩니다

티거들 2024. 3. 22. 09:55
반응형

 

음식건강(367): 오트밀 몸에 좋지만, 이런 사람들은 안됩니다

건강한 식생활의 영역에서 오트밀은 영양학적 이점과 다양한 활용성으로 찬사를 받으며 아침 식사 옵션으로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트밀은 다양한 건강 증진 효과를 자랑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특정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오트밀 섭취가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오트밀 섭취를 금해야 하는 5대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건강에 좋아 보이는 이 식품이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는 이유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1. 셀리악병

셀리악병은 밀, 보리, 호밀, 경우에 따라 귀리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인 글루텐에 대한 이상 반응을 특징으로 하는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귀리는 본질적으로 글루텐이 없지만 글루텐이 함유된 곡물을 취급하는 시설에서 가공되는 경우가 많아 교차 오염의 위험이 높습니다. 셀리악병 환자의 경우 미량의 글루텐도 면역 반응을 유발하여 소장에 손상을 입히고 설사, 복통, 복부 팽만감, 피로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글루텐 민감성 또는 비셀리악 글루텐 민감성

셀리악병은 잘 정의된 자가 면역 질환이지만, 비셀리악 글루텐 민감성(NCGS)은 셀리악병이나 밀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에게서 글루텐에 대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NCGS 환자는 귀리를 포함한 글루텐 함유 식품을 섭취한 후 다양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복부 팽만감이나 설사와 같은 위장 문제부터 두통이나 피로와 같은 신경학적 증상까지 다양합니다. 글루텐이 없는 귀리라도 귀리에 존재하는 다른 성분으로 인해 일부 NCGS 환자에게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3. 귀리 알레르기

밀이나 견과류 알레르기보다는 덜 흔하지만 귀리 알레르기는 귀리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귀리 알레르기의 증상은 두드러기나 가려움증과 같은 가벼운 피부 반응부터 호흡 곤란, 얼굴이나 목의 부종,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반응까지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귀리 알레르기가 확인된 사람의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귀리 함유 제품을 철저히 피해야 합니다.

 

 

4.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은 복통, 복부 팽만감, 설사, 변비 또는 이 두 가지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배변 습관의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일반적인 위장 장애입니다. 귀리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는 귀리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귀리의 섬유질 함량 때문일 수 있는데, 귀리의 섬유질은 발효될 수 있으며 민감한 사람에게는 가스와 복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포드맵 민감성

FOD맵(발효성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폴리올)은 소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되는 단쇄 탄수화물 그룹으로 민감한 사람의 경우 위장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귀리에는 포드맵의 일종인 프락탄이 함유되어 있어 포드맵 민감성이 있는 사람에게 복부 팽만감, 가스,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기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저포드맵 식단을 따르는 사람은 귀리 섭취를 제한하거나 피해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