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묘와 반려견

개의 행동(152): 노령견이 걸리기 쉬운 대표적인 질병 5

티거들 2024. 3. 30. 05:26
반응형

 

개의 행동(152): 노령견이 걸리기 쉬운 대표적인 질병 5

사랑하는 반려견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건강 문제에 더 취약해집니다. 노령견은 노년기를 건강하고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특별한 주의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노령견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장 흔한 질병을 이해하면 보호자가 조기 경고 신호를 인식하고 반려동물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사전 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노령견이 걸리기 쉬운 대표적인 5가지 질병에 대해 알아보고, 반려견의 건강과 장수를 증진하기 위한 유용한 통찰력과 팁을 제공합니다.

 

 

1. 관절염 및 관절 질환

관절염과 관절 질환은 노령견, 특히 대형견이나 관절 손상 또는 유전적 소인이 있는 품종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려견의 관절이 마모되면 염증, 뻣뻣함, 불편함을 유발하여 편안하게 움직이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노령견의 관절염 증상으로는 다리를 절거나 운동을 꺼리고 누운 자세에서 일어나기 힘들어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절염 관리 전략에는 체중 관리, 관절 보조제, 물리치료, 수의사가 처방한 통증 관리 약물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치아 질환

치아 질환은 치아와 잇몸에 플라그와 치석이 쌓여 발생하는 노령견의 흔한 문제입니다. 치과 질환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잇몸 염증, 충치, 심지어 치아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노령견의 치아 질환 징후로는 구취, 잇몸 부기, 딱딱한 음식 먹기 꺼려함, 입에 발톱을 세우는 행동 등이 있습니다. 매일 칫솔질, 치아 씹기, 수의사의 전문적인 치아 세척을 포함한 정기적인 치과 치료는 노령견의 치아 문제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암

암은 노령견의 질병과 사망의 주요 원인이며, 다양한 유형의 암이 모든 품종과 크기의 개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림프종, 비만 세포 종양, 유선 종양 등이 노령견에게 흔히 발생하는 암 유형입니다. 노령견의 암 증상은 종양의 유형과 위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덩어리 또는 혹,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식욕 변화, 무기력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암에 걸린 반려견의 예후와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수의사는 암 진단을 확인하고 반려견의 특정 요구에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혈액 검사, 영상 검사 또는 생검과 같은 진단 검사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4. 인지 기능 장애 증후군

인지 기능 장애 증후군(CDS)은 흔히 개 치매라고도 하며, 노령견의 인지 기능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진행성 질환입니다. CDS에 걸린 반려견은 기억력 상실, 방향 감각 상실, 수면-각성 주기의 변화, 사회적 상호작용의 변화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CDS를 완치할 수는 없지만, 특정 중재와 생활 습관 수정은 증상을 관리하고 질병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적 자극, 규칙적인 운동, 일관된 일상을 포함한 환경적 풍요로움은 CDS를 앓고 있는 노령견의 인지 기능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의사는 뇌 건강과 인지 기능을 지원하는 보충제나 약물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5. 신장 질환

신장 질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장 기능이 점진적으로 상실되는 것이 특징인 노령견의 일반적인 건강 문제입니다. 만성 신장 질환(CKD)은 노화, 유전적 요인 또는 당뇨병이나 고혈압과 같은 기저 건강 상태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령견의 신장 질환 증상으로는 갈증과 배뇨 증가, 식욕 감소, 체중 감소, 무기력증 등이 있습니다. 신장 질환의 진행을 늦추고 반려견의 삶의 질을 유지하려면 조기 발견과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치료에는 식단 수정, 수액 요법, 혈압 조절 또는 증상 관리를 위한 약물 치료, 수의사의 정기적인 모니터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